"아 옛날이여"…·엔씨·넥슨·넷마블, 2Q 일제히 '빨간불'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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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엔씨 46%·넥슨 42%·넷마블 80%↓게임업계 '3N'으로 불리는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이 신작 부재와 인건비 상승, 확률형 아이템 논란까지 겹치면서 올 2분기 실적에 빨간 불이 켜졌다. 이들 업체는 하반기 신작을 통해 반등을 노린다는 방침이다.
"하반기 신작 출시해 반등"
엔씨소프트는 올 2분기 매출 5385억원, 영업이익 1128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46% 감소한 것으로, 시장 전망치(1414억원)을 20% 가량 밑도는 '어닝 쇼크'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분기에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9%, 영업이익은 76.5% 감소해 어닝 쇼크를 기록한 바 있다.넥슨은 매출 5733억원(560억엔, 이하 기준 환율 100엔당 1,023.5원), 영업이익 1577억원(154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42% 감소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넷마블은 3사 중 영업이익 하락 폭이 가장 컸다. 넷마블은 2분기 매출이 57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했고, 영업이익이 162억원으로 80.2% 급감했다.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480억원)를 66%나 밑돌았다.
게임업체들이 2분기 연속 일제히 어닝 쇼크 수준의 실적을 기록한 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상반기 신작 출시가 줄줄이 지연돼서다.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하면서 인력 확보 경쟁에 불이 붙었고 인건비 부담 증가에 프로젝트 진척 속도도 더뎌졌다.게다가 올 초 불거진 확률형 아이템 논란으로 엔씨소프트 리니지M, 넥슨 메이플스토리 등 기존 주력 게임의 이용자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끼쳤다.
3사는 이달부터 밀렸던 신작을 출시해 실적 회복에 나설 계획이다. 엔씨소프트는 3분기에 리니지M 출시 4주년 기념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에 이어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성과도 반영될 예정이어서 실적 회복이 점쳐진다. 오는 26일 국내 양대 앱마켓에 출시되는 블레이드앤소울2는 사전예약에만 746만명이 몰렸다.또 오는 19일에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신작 모바일게임 '리니지W'도 공개한다. 개발 단계부터 글로벌 진출을 고려했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카카오게임즈 '오딘'에 뺐겼던 모바일 게임 1위를 반드시 탈환한다는 구상이다.넥슨은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오는 19일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코노스바 모바일'을 출시한다. 이 게임은 일본 애니메이션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을 원작으로 한 모바일게임이다. 지난해 일본과 대만, 홍콩, 마카오에 먼저 출시됐다. 일본에선 애플 앱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했다.
넥슨은 자회사 넷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처 수집형 RPG '블루 아카이브'도 연내 출시한다. 아울러 지난 5일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프로젝트 매그넘'과 '프로젝트 HP'를 포함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신작 7종을 소개하기도 했다.
넷마블도 실적 반등을 위해 준비 중이다. 넷마블을 3분기부터 '제2의 나라' 매출이 온전히 반영되고 '마블 퓨처 레볼루션', '세븐나이츠 레볼루션'과 같은 기대작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실적이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의 나라는 현재 국내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4위를 기록 중이고 일본에서도 매출 상위권에 올랐다.특히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등으로 유명한 마블 IP 기반의 모바일게임으로, 오는 25일 240여개국에 동시 출시된다. 여기에 최근 인수계약을 체결한 소셜 카지노 게임 기업 '스핀엑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