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만원이면 아파트 한 채 산다"…갭투자자 몰려간 곳 [집코노미TV]

[그곳이 알고싶다] 안성시 공도읍
경기도 거래량 '톱'…공시가격 1억 미만 아파트에 몰린 매수세
경기도 안성시는 아파트 값 상승률 기준으로 최근 몇 주 동안 1, 2위를 기록한 지역입니다. 특히 올해 들어 경기도 거래량 최상위권에 안성시 공도읍의 2개 단지가 이름을 올리며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이들 단지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집코노미와 함께 알아보시죠.
누구나 내집마련 하는 그날까지. 안녕하십니까, 서기열입니다.

말복이 지나면서 폭염도 한풀 꺾인 느낌인데요. 이에 반해 전국의 집값은 더 뜨거워지고있는 상황입니다.(지난 8월13일 스튜디오 촬영했습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와 전세 상승률 지난주보다 상승폭 확대되며 다시 시장불안'

많은 분들이 신뢰하는 부동산 통계죠? KB국민은행이 최근 발표한 주간 KB주택시장 동향입니다.'경기도 매매가 상승률 0.65%, 서울은 0.38%로 지난주보다 상승률 모두 확대'

오늘은 경기도를 주목해봤습니다. 한 주에만 0.65%면 상당한 상승폭이네요.

경기도권에서도 어디가 많이 올랐을까요? 오산이 1.47%, 안성 1.20%, 수원 장안구 1.04%, 평택 1.0%로 1% 이상 오른 곳이 네 군데나 됩니다. 한 주 상승률이 1%를 넘었다는 건 상당한 건데요.
안성의 상승폭이 주목할 만합니다. 지난주에 1.68% 올라서 상승률 1위였는데 이번주에도 1.20%로 2위에 올라 계속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계열적으로 살펴봐도 최근 몇 주 동안 꾸준히 1%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 거래는 어떤지 볼까요? ‘많이 산 아파트’를 조회해보겠습니다. 1위가 주은청설, 2위가 주은풍림 아파트네요. 안성시 공도읍에 있는 아파트입니다. 올 초부터 살펴보시면 주은풍림이 394건, 주은청설 394건으로 나란히 3, 4위에 올라있습니다. 지도를 보시면 이렇게 안성IC 바로 옆이고 중간에 스타필드안성도 있네요.
소형평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거래가 많이 이뤄지고 있구요.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상당히 붙었었구요, 지금은 매매가가 빠르게 오른 상태네요.
경기도에서 올 해 거래량 3위권의 아파트! 주은풍림과 주은청설 아파트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집코노미가 안성시 공도읍에 직접 나가봤습니다! 한번 보실까요?
(지난 8월12일 현장 촬영했습니다.)

오늘 집코노미가 나온 곳은 경기동 안성시 공도읍에 있는 주은풍림아파트입니다. 주은풍림아파트는 올 들어서만 거래가 400건 가까이 이뤄졌습니다. 전체 2615가구 가운데 400건에 육박하는 거래가 이뤄진 건데요. 이는 경기도권에서 상위 세 번째에 해당하는 순위입니다. 저와 함께 한번 살펴보시죠.
주은풍림아파트가 이렇게 올해 거래가 많이 된 이유 중에 하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공시가격 1억원 미만이라는 데 있습니다. 공시가격 1억원 미만의 아파트를 사게 될 경우에는 취득세 중과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취득가격의 1.1%만 취득세로 내면 된다는 굉장히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곳은 읍이기 때문에 공시가격 3억원 미만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라는 굉장히 큰 메리트도 있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데요. 그 덕분에 주은풍림아파트의 가격은 1월에 21평형 기준으로 8000~9000만원 수준이었는데 최근 8월에는 1억7000만원까지 오르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갭투자가 성행하면서 여러 채를 사는 투자자도 많았다는데요 법인 이름으로 여섯 채를 산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변 인프라가 개선되고 있는 부분도 중요한 상승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인근에 스타필드 안성이 있어서 생활권이 좀 더 편리해지고 있구요, 교통도 굉장히 좋습니다. 교통은 바로 경부고속도로 안성IC가 바로 코 앞이구요. 평택부발선이라는 철도망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이 되면서 앞으로 개발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교통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38번국도를 기준으로 북쪽은 평택, 남쪽은 안성입니다. 평택 쪽은 지은지 10년 내외의 아파트들이 모여있는 모습이고 안성은 오래된 아파트와 주택단지가 몰려있어 대조적입니다. 지역에서는 향후 안성도 평택처럼 개발이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이 큽니다.
지금 여기는 아까 조금 전에 보셨던 주은풍림아파트에서 차로 한 5분 거리에 떨어져있는 안성시 공도읍에 주은청설아파트입니다. 주은청설아파트는 2000년에 준공된 아파트로 2295세대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주은청설아파트는 21평 기준으로 매매가가 1억5000만원, 전세가가 1억2500만원에 거래가 됐습니다. 그만큼 갭이 굉장히 붙어있는 상태인데요. 갭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주은청설아파트 그리고 주은풍림아파트, 안성시 공도읍에 있는 이 아파트들이 왜 이렇게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함께 보시죠.
<중개사무소 영상>

▶서기열 기자
안녕하세요. 한국경제신문에서 나왔습니다.
주은청설아파트와 주은풍림아파트 거래가 올 들어서 굉장히 많이 증가했는데요 거래가 이렇게 많이 이뤄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장종철 행운공인중개사 대표
우선은 취득세가 1.1%, 집을 여러채를 사도 1.1%라는 거구요. 공시가격 1억 미만이죠. 그 다음에 주위에 스타필드와 삼성반도체가 근접해있고, 또 미군부대도 근접해있고. 여러가지 발전 요인이 있기 때문에 아마 투자자들이 투자하는데 상당히 반영이 됐을거라고 봅니다. 그러다 보니까 여기에 집중적으로 몰리지 않았나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기열 기자
공시가격이 지금 어느 정도인가요?
▷장종철 대표
공시가격은 59.73㎡로 보면 올해 오른 게 9000만원 이하구요. 49.53㎡가 7500만원 이하, 그리고 39.75㎡ 전용면적이에요 6000만원 이하입니다.

▶서기열 기자
오시는 분들은 주로 갭투자를 많이 하시나요?

▷장종철 대표
지금은 투자하시는 분 비중이 높긴 합니다.

▶서기열 기자
아무래도 공시가격 1억 미만이니까 전세를 끼고.

▷장종철 대표
갭투자 비중이 높죠.

▶서기열 기자
그러면 지금 갭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장종철 대표
연초에는 한 3개월 전이라고 하면 주은청설 같은 경우는 21평 기준으로 1억500 정도였다면 전세가 8000, 8500 그래서 갭 차이가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집값이 많이 올라있기 때문에 갭 차이가 많이 벌어져있죠.

▶서기열 기자
한번에 여러채 사시는 분들도 계세요?

▷장종철 대표
몇 분은 계십니다. 여러채는 수십채까지는 아니고 세채 네채 그 정도까지는 하시는 분이 있죠.

▶서기열 기자
지금 매물은 좀 있나요? 가격이 많이 올라서 거래가 없을 거 같은데요.
▷장종철 대표
지금은 가격이 상당히 많이 올라가지고 거래가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지금 상당히 많이 오른 시점에서 이게 과연 더 올라갈지, 여기에 대해서 신중을 하고 계시죠. 그래서 조금 저항이라고 그러나요. 가격에 대한 저항이 좀 있습니다. 앞으로 가격이 어디까지 갈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스튜디오>
공시가격 1억원 미만 아파트를 중심으로 갭투자가 이뤄지면서 지난 4월부터 거래가 크게 늘었고, 가격도 빠르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매매가 많이 이뤄진 올해로부터 2년 뒤인 2023년을 전후로 공도읍 인근 지역에 신축 아파트들이 입주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서 전세가격 하락이라는 리스크를 염두에 두셔야할 것 같습니다.경기도 올 해 매매거래량 최상위권에 오른 안성시 공도읍의 주은풍림, 주은청설 아파트의 실상은 이랬습니다!

그곳이 알고싶다! 다음에는 또 새로운 지역을 준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지역 있으면 영상에 댓글 달아주세요. 구독, 좋아요, 알림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