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여자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유러피언스터디즈학과 눈길

동덕여대 캠퍼스 전경. 동덕여대 제공
2022학년도 동덕여대(입학처장 배경재·사진)의 수시모집은 학생부 위주, 실기·실적 위주, 기타(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등 총 8개 전형으로 운영된다. 학생부 위주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 고른기회전형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으로, 실기·실적 위주 전형은 실기우수자전형과 특기자특별전형으로 구분된다.

약학·데이터사이언스학 신설

동덕여대는 이번 학년도부터 약학과를 신입학으로 모집한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첨단학과인 데이터사이언스전공, 유럽 전반에 대한 융복합교육을 지향하는 유러피언스터디즈학과도 새로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으로 총 295명을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인문자연, 디자인, 미술계열로 구분해 계열마다 167명, 15명, 9명을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서류 확인 방식으로 치른다. 지원자들은 자신이 제출한 서류상의 활동을 꼼꼼히 점검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고른기회 특별전형Ⅰ·Ⅱ는 12명씩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지원 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확인한 뒤 자신에게 해당하는 전형에 지원해야 한다.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바탕으로 시사 상식 및 전공 관련 지식보다는 전공에 대한 관심, 발전 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은 미래인재융합대학에서 총 80명을 모집한다. 서류평가 60%, 면접 40%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에서는 전공에 대한 이해도, 면학의지, 인성 및 수학계획 등을 평가한다.

교과우수전형 465명 선발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최저학력 기준이 있는 학생부교과성적 100% 전형으로, 작년보다 늘어난 465명을 선발한다. 2021학년도 합격자 성적 분포는 2등급 중반이었다. 약학과를 제외한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2개 영역(탐구는 사회, 과학 과목으로 2과목 평균)의 합 7등급 이내(영어영역 포함 시 6등급)다.

실기우수자전형은 방송연예과 실기고사에서 즉흥연기 문제가 폐지되는 등 일부 학과 실기고사 방식이 변경된 것을 제외하면 2021학년도와 동일하다. 배경재 입학처장은 “학생부교과성적에 비해 실기고사 점수의 실질반영비율이 매우 높아 실기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합격의 주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특기자 특별전형은 문학(문예창작과), 에어로빅스·댄스스포츠·체조(체육학과), 방송연예(방송연예과), 모델(모델과) 특기자를 선발한다. 모집단위별 세부지원 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확인한 뒤 지원해야 한다.

문학 특기자는 고사방식이 면접에서 작문실기로 변경됐으며,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수능 2개 영역의 합 8등급 이내)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