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높이는 비결은 신뢰
입력
수정
지면C1
2021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신뢰 브랜드 27개 선정
브랜드의 인지적 가치도 중요하다. 소비행태가 변하면서 마케팅 방향이 품질보다는 소비자의 인식으로 정해지게 됐기 때문이다.브랜드의 인지적 가치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최초로 상기하는 것과 브랜드를 인지하는 것을 통해 결정된다. 기업이 소비자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도 브랜드 가치가 인지적 가치로 크게 좌우된다는 이유에서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그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우호적인가 등은 결국 ‘신뢰’와 맞물려 있다.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수상한 7개 브랜드는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KB국민은행은 15년 연속, 바이하츠는 14년 연속 수상하며 꾸준한 신뢰를 이어오고 있다.
횡성한우도 14년 연속 수상하며 명예의 전당에 재입성했다. 안경박사는 투명한 가격과 우수한 제품으로 13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여명808은 1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국민 숙취해소음료’의 저력을 보여줬다.개인용 온열기를 전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며 30여 년의 장인정신으로 수많은 특허와 기술력을 보유한 미건의료기가 11년 연속 수상했다. 맥스클리닉은 10년 연속 수상으로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9년 연속 수상에는 2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아웃도어 부문의 ‘네파’, 지역특산물/쌀 부문의 ‘청풍명월 골드 쌀’이 대상의 영광을 이어갔다.
이금아 기자 shinebij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