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호의 영화로 보는 삶] 커피가 사라진다면?

한경닷컴 더 라이피스트
출처:네이버 영화
<프롤로그>
식사 후 커피 한잔이 평범한 일상처럼 여겨지고 있는 요즘이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한 심각한 기후변화로 2050년까지 라틴 아메리카에서 커피를 재배하기에 적합한 지역이 80% 감소하면서 전 세계 커피 지배지 절반이 사라질 수 있다는 BBC의 비관적 분석이 나왔다. 또한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도 고갈되어 일상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 영화 <워터월드(Water world), 1995>에서는 가까운 미래, 기후 변화로 세계의 모든 육지가 물에 잠기게 된다. 이러한 엄청난 재난으로 인간은 인공섬을 만들고 피나는 생존 투쟁을 벌이는 가운데 사람들은 지구 어디엔가 남은 최후의 육지를 찾기 위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 지금 현대인들이 마구잡이로 사용하고 낭비하는 자원은 언젠가는 부메랑이 되어 커피는커녕 마실 물 조차 구할 수 없는 날이 올 수도 있기에 자원의 과소비와 자연의 난개발로 과도한 편리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연의 순리와 함께 살아가는 느린 삶의 방식을 재조명해 봐야 한다.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줄거리 요약>
수백 년 동안 인간들의 자연훼손으로 지구는 더워지고 북극의 얼음이 녹아 지구 전체의 대륙은 물로 뒤덮여 인간들은 바다 위를 표류하게 된다. 아무 생물도 살지 않는 바다 표면 위에 겨우 쓰레기로 인공섬을 만들어 인간들은 모든 자원이 사라진 그 섬에서 겨우 생존을 이어가게 된다. 하지만 해양 보트와 제트 스키를 타고 강력한 무기로 무장한 노략질을 하는 해적 집단 스모커들에 의해 끊임없이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다. 한편 해상 도시인들은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극심한 위험이 따르게 되자 지구 어딘가에 존재할 드라이 랜드를 기다리며 유일한 희망인 신비의 소녀와 바다를 잘 아는 마리너(케빈 코스트너 분)에게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해적단들은 신비의 소녀를 납치하여 자신들이 희망의 땅을 점령하려고 시도한다.
출처:네이버 영화
<관전 포인트>
A. 주인공 마리너는 어떤 종족인가?
수중생활에 맞게 변이된 귀에 아가미가 있고 발가락 10개가 모두 붙어 있어 수영에 적합하게 진화한 돌연변이인 어족 사피엔스 마리너는 수상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하기 위해 흙을 비롯한 희귀한 물건들을 가지고 인공섬으로 들어가서 생수 등 필요 물건으로 물물교환 후 돌아가는 길에 해적단 스모커의 첩자라고 의심받아 배와 모든 것을 빼앗기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 마리너는 영화<매드 맥스> 시리즈 속 폐허가 된 황량한 지구에서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던 남자(멜 깁슨 분)를 떠올리게 한다.
B. 빙하가 녹아 워터월드로 변한 황폐한 모습은?
@ 고철과 쓰레기들을 모아 가져다 붙여 거대한 인공의 장벽을 만들어 하나의 해상도시를 만들어 놓은 장면
@마른 흙과 생수, 종이가 고가에 물물교환으로 이루어지지는 모습과 술 대신 생수로 술집 분위기를 내는 모습
@근친 관계로 건강하지 못한 후손이 생산될 것을 두려워한 수중도시 사람들은 건강한 종족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 건강한 마리너가 섬에 오자 짝짓기를 요구하는 모습( 이 애에게 씨를 뿌려 주시오)
@나무 한 그루를 중심으로 거행된 노인의 장례식 후 땅이 없기에 바다로 수장하는 모습
@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없기에 소변을 보고 원시적 정수기로 걸러 음료수로 마시는 장면
C. 마리너가 신비한 소녀와 만나게 되는 계기는?
해적단들이 해상도시를 쳐들어올 때 신비한 소녀와 살던 헬렌이라는 여인은 철창에 갇혀있던 마리너를 구해주는 대신 자신과 신비의 소녀 이놀라의 탈출을 요구한다. 혼자서만 살아온 마리너는 헬렌과 이놀라가 성가셨지만, 자신에게 아무 선입견 없이 다가오는 이놀라와 정이 들면서 수영을 못하는 이놀라에게 수영도 가르쳐 주기도 하고 드라이 랜드에 데려다 달라고 요청하는 헬렌을 데리고 깊은 바다로 들어가 이미 수백 년전 에 물에 잠긴 세상을 보여준다. 사실 마리너가 가져온 흙과 희귀한 물건들은 그의 잠수 실력으로 심해에서 가져온 물건들이었다. 한편 해적단들에게 공격을 당한 마리너는 다 타버린 배의 잔해에서 이놀라가 그린 그림과 내셔널지오그래픽 잡지에서 이놀나가 드라이 랜드에서 온 것임을 알게 된다.
D. 영화의 결말은?
지구 멸망 후 자신들만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닥치는 대로 약탈하고 파괴하는 무리인 해적단의 두목 디컨(데니스 하퍼 분)은 신비의 소녀 이놀라의 몸에 새겨진 지도를 통해 마지막 남은 약속의 땅 드라이 랜드를 차지하려고 항진한다. 이때 이놀라를 구하기 위해 숨어든 마리너가 다이너마이트를 엔진실에 던져 넣어 해적 기지를 폭파하고 이놀라를 데리고 우군인 비행선에 간신히 타게 된다. 하지만 악당의 공격으로 이놀라가 다시 바다에 빠지자 마리너는 자신의 다리에 밧줄을 감아 번지점프를 통해 이놀라를 극적으로 구해내고 악당들은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태양과 이놀라의 등에 새겨진 지도 문신으로 좌표를 찾아 깨끗한 물과 식물 그리고 야생마가 뛰어노는 드라이 랜드를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수중생활에 맞게 진화한 돌연변이 마리너는 "난 바다에 속한 사람이다"라며 이놀라에게 이별을 고하고 떠나게 된다.
E. 케빈 코스트너는 어떤 배우인가?
대학에서 마케팅학을 전공했지만 유명 배우 리처드 버턴을 만나 배우의 길의 권유를 받고 연기를 하게 된다. 케빈 코스트너(Kevin Costne)는 갱단 보스 알 카포네 조직과 목숨을 걸고 싸우는 FBI 형사로 열연한 <언터처블, 1987>로 호평을 받은 후 이중 스파이 역을 맡은 <노웨이 아웃, 1987>에서 흥행에 큰 성공을 한 후 1990년 기병대 장교에서 진정한 인디언이 되어가는 거대한 여정을 그린 <늑대와 춤을>에서 아카데미상 7개 부문을 휩쓸며 할리우드 최고의 배우로 부상하게 된다. 그 이후 <로빈 후드, 1991>, <보디가드, 1992> 등에서 세계적인 스타로 등극하게 된다.
<에필로그>
영화<워터월드>는 이미 우리가 겪고 있는 황폐해진 코로나 정국을 예고하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희생되고 소중한 일상이 파괴되고 난 뒤에야 그 소중함을 알게 된 것이 안타깝다. 영화 속 주인공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마침내 드라이 랜드를 발견했듯이, 아직 우리에게도 향유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남아있음에 감사하고 그것들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의 땅 드라이 랜드 지구를 잘 보존하고 가꾸어야 할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서태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