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진흥원, 무료 강의로 자격증 취득 부담 낮춰

2021 고객만족브랜드대상

온라인교육(민간자격증) 부문
한국장학진흥원
한국장학진흥원이 ‘2021 고객만족브랜드대상’ 온라인교육(민간자격증)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한국장학진흥원은 민간자격증 교육 과정에 대한 인터넷 강의를 전액 무료로 제공하는 교육기관이다. 반려동물관리사 1급과 같은 ‘반려 과정’, 병원코디네이터 1급을 포함한 ‘병원 과정’,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과 같은 ‘커피 과정’, 심리상담사 1급을 비롯한 ‘심리 과정’, 캘리그라피지도사 1급 등 ‘강사 과정’을 포함해 다양한 민간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다양한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인터넷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네이버 카페들과 연결시켜준다는 점이 한국장학진흥원이 호평받는 비결로 꼽힌다. 최근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는 직업상담사 2급부터 청소년상담사 3급, 사회복지사 1급, 간호조무사, 공인중개사 등까지 각종 국가공인 자격증을 네이버 카페에서 경제적 부담 없이 높은 완성도로 공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장학진흥원은 이 같은 브랜드 경쟁력을 앞세워 현재까지 73만여 명에 달하는 장학생을 배출하며 거대 온라인 자격증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자격증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2011년 6월 3000여 명에 불과했던 수강생은 지난해 100만 명으로 빠르게 늘었다. 이에 국내 자격증 교육업계에서 적지 않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해 무료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공부하고 있다고 한국장학진흥원 측은 설명했다.

한국장학진흥원 관계자는 “누구나 취업과 노후 대비, 자기계발 등을 목표로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을 경제적 부담 없이 학습하고 성공적으로 취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자격증 교육 콘텐츠 무상 지원 사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