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트라이브 오브 유로파’ 틱톡 챌린지

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 배경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새로운 오리지널 시리즈 ‘트라이브 오브 유로파(Tribe of Europa)’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독일 전역에 있는 시리즈 애호가들을 타깃으로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를 진행했다.

■ 방법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는 틱톡에서 제작한 브랜드 효과를 활용해 시리즈의 세계관 안에서 등장하는 4개 부족에 대한 팬심을 드러내는 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챌린지다.

넷플릭스는 챌린지 참여 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독일의 인기 틱톡 크리에이터 10명과 파트너십을 맺고 증강현실 배경과 독창적인 의상을 활용해 시리즈에 나오는 부족을 표현했다.이 영상들은 파트너십을 맺은 크리에이터들의 팔로워들에게 즉각 노출되어 대규모의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챌린지 영상을 제작할 때 참고할만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었다.

챌린지 시작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양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사용자들의 콘텐츠가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 페이지를 장식했다.

넷플릭스는 챌린지 페이지에 외부 링크를 표기해 챌린지와 함께 노출되도록 했으며, 틱톡 앱 내 검색 페이지 해시태그 목록에 해당 챌린지를 추천 해시태그로 띄웠다.더불어 넷플릭스는 탑뷰와 원데이 맥스 인피드 광고(One Day Max In-Feed Ad, 1일간 틱톡 추천피드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를 함께 집행함으로써 챌린지 참여율을 높였다.

■ 결과

그 결과 챌린지는 무려 15억 뷰에 달하는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요 기준치를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무엇보다 독일 틱톡 커뮤니티가 새로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에 관심을 갖고 더 알아보도록 유도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사례로 남았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