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대화 가능한 가상인간, 영화·드라마 통해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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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언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대표로지, 루시, 김래아 등 사람과 쏙 닮은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가상 인간은 사람과의 실시간 소통이 어렵고 활동 영역이 광고 모델 정도에 한정된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된다. 이런 상황에서 메타버스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 인간 제작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다인종 가상인간 지난달 공개
"활동 영역 넓혀 세계시장 진출"
김동언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대표(사진)는 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가상 인간의 활동 영역을 영화·드라마 등 미디어산업 전반으로 넓히겠다”고 말했다.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국내 대표 시각특수효과(VFX) 업체 모팩을 자회사로 둔 메타버스 기업이다. 그간 VFX는 주로 영화에서 많이 쓰였지만 현실처럼 생생한 3차원(3D) 콘텐츠를 구현한다는 점에서 메타버스와의 연관성이 크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지난달 동양인, 흑인, 백인 등 다인종 가상 인간 3명을 공개하고 ‘버추얼 휴먼’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김 대표는 “우리의 버추얼 휴먼은 기존 가상 인간과 달리 실시간 상호작용까지 가능한 것이 차별점”이라고 말했다.
국내 가상인간 가운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은 수아, 한유아 정도다. 이 캐릭터들도 실시간 소통 활동을 본격화하진 못했다. 김 대표는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꾸준한 연구개발(R&D)을 통해 3D 캐릭터 제작 기술은 물론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영상합성 등의 기술도 갖췄다”며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가상 인간 제작이 가능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말까지 관련 기술 개발을 완료한 뒤 광고 모델은 물론 영화·드라마에서 연기까지 하는 가상 인간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다양한 인종의 가상인간을 만든 것에 대해 “세계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올 6월 연면적 1만1265㎡ 규모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을 구축했다. 이 시설은 영화, 광고, 확장현실(XR) 등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김 대표는 “제작비 200억원이 투입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의 신작 영화도 이 스튜디오에서 촬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