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그룹 네이처, 신곡 ‘어린애’ 틱톡 챌린지

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맞춤형 브랜디드 스티커로 신곡 메시지 전달과 음원 프로모션에 성공

■ 배경

국내 아이돌 그룹인 네이처는 2020년 6월 신곡 '어린애'의 발매에 맞춰 신곡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틱톡에서 #어린애챌린지를 기획했다.타이틀곡 '어린애'를 배경으로 시작된 챌린지는 ‘누구나 사랑 앞에서는 어린애가 되기 마련! 어린애가 되어버린 당신의 모습을 틱톡커들에게 보여주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 방법

대표 안무인 '향수춤'을 상징하는 '검지와 중지를 화면에 보여주는 동작'을 취하면 사용자에게 최초의 맞춤형 브랜디드 스티커인 '어린애 스티커'가 씌워지는 효과가 적용되게 해 참여에 재미를 더했다.총 6일간 진행된 챌린지 기간 동안 사용자들이 해당 음원에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음원 페이지 배너 및 추천 리스트를 각각 3일, 2일 동안 노출했다.

또한 멜론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 멜론 유입을 통해 공식 음원의 노출 수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챌린지 이벤트 참여자들에게도 순위에 따라 현금, 네이처 사인 CD,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해서 참여율을 높였다.

■ 결과

그 결과, 총 7500개의 챌린지 영상이 만들어지고 1100만 조회 수를 달성했으며 챌린지 3일차부터는 애플 뮤직의 인기 트랙에도 선정되며 성공적인 바이럴 효과를 이끌어냈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