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뷰 '끝판왕'…대출까지 가능한 '3억' 로또 송도 아파트 [집코노미TV]

[흥청망청] 송도럭스오션SK뷰
옆엔 105층 랜드마크…고가점자 극강 희소가치 선점 찬스
올 들어 두 번째 송도 청약이 나왔습니다. 이번에 청약할 단지는 인천대교까지 보이는 오션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오션뷰 지존' 송도럭스오션SK뷰입니다. 북쪽에는 103층 랜드마크 빌딩을 포함한 아이코어시티가 들어설 예정이라 현재보다 더 입지가 좋아질 예정입니다. 가점제로 당첨자를 정하는 84형 물량이 1002가구나 됩니다. 따라서 청약가점 고득점자라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 또 분양가 9억원 미만 물량이 많아서 중도금 대출도 나옵니다. 서기열 기자가 이모저모 따져봤습니다.
▶서기열 집코노미TV 기자
어서오세요~ 흥청망청! 여러분의 청약길잡이 서기열입니다.
인천의 대장주, 송도! 올 들어 두 번째 청약이 나왔습니다~ 저희 집코노미가 찍어온 오션뷰를 한번 보실까요~? 송도의 마지막 남은 미개발지로 손꼽히는 6공구, 그 중에서도 인천대교와 오션뷰를 한눈에 즐길 수 있는 고급 아파트가 나왔습니다. 송도럭스오션SK뷰가 그 주인공입니다!
송도 럭스오션SK뷰는 송도 서쪽 끝 해안가에 지하 2층, 지상 최고 49층의 7개동으로 조성되는 고층아파트입니다. 공급 물량은 1114가구!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선호도가 높아 ‘국평’이라 불리는 84㎡가 1002가구로 전체 분양 물량의 90%에 달합니다. 84㎡ 초과 중대형은 112가구에 불과하죠.
이 말은 뭐다? 84㎡ 이하면 100% 가점제죠. 84㎡ 초과면 가점제 반, 추첨제 반이니까~ 대부분이 가점제라는 말이겠죠?
위치가 어디냐? 바로 여깁니다! 작년 작년 11월에 분양했던 ‘송도자이더스타’와 작년 1월에 주인을 찾았던 ‘송도크리스탈오션’ 바로 위에 지어질 아파트죠. ‘송도 오션뷰 3총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지 앞에는 이렇게 수변공원이 조성되구요, 뒷편으로는 송도랜드마크시티 13호 근린공원이 펼쳐집니다. 조금 더 동쪽으로는 워터프론트호수를 뒷편에 끼고 있는 형국입니다. 배산임수가 아니라 배호임해인가?
배치도를 보시면 서쪽 3개 동과 동쪽 4개동으로 구분되는데 서쪽 3개 동은 바다에 인접해 오션뷰가 거의 나오겠죠? 서쪽동 층고는 최고 35층. 동쪽도 36층이상 고층에서 오션뷰가 가능해 보입니다.
모두 탑상형 구조입니다. 서쪽은 코어를 중심으로 세 갈래로 나뉘는 Y자형, 동쪽은 두 갈래로 나뉘는 L자형입니다.
84 초과 중대형 평형을 오션뷰가 나오는 서쪽 3개동에 집중적으로 배치했습니다. 크면 클수록 뷰가 좋습니다. 84 중에선 유일하게 D타입만 서쪽 3개동에 넣었군요. 남서향으로 오션뷰가 나올 것 같네요.
너무 많아서 모든 주택형 평면을 다 설명할 순 없고~ 오션뷰를 가장 제대로 즐길 수 있는 130형을 보시면 거실, 안방, 침실을 나란히 배치했습니다. 맞통풍이 가능한 구조죠.
84의 경우 F형을 빼고는 방 3개와 거실을 전면에 나란히 배치한 전형적인 4베이 구조입니다. F는 타워형에서 엘리베이터 등 공용면적 탓에 어쩔 수 없이 나오는 구조죠. 전면에 안방과 거실을 베치한 2베이 구조입니다. 대신 거실이 2면 개방형 이어서 뷰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이 단지는 특별공급 물량이 없다는 점에 주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단지 흔치 않죠~ 비밀은 분양가에 숨어있었습니다. 일부 타입이라도 분양가가 9억을 넘으면 특별공급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규정에 따른 결과입니다. 84형 1002가구 가운데 9억원을 초과하는 물량은 184가구네요.
84 분양가를 보면 오션뷰가 가능하면 9억대, 불가능하면 8억대로 책정했습니다. 9억을 넘는 곳은 동쪽동 41층 이상과, 서쪽동 84D는 11층 이상입니다.

오션뷰에 당첨됐다고 무조건 좋아할 수 있을까요? 9억원을 초과하면 뭐다~? 중도금 대출이 안 나온다~ 멋진 오션뷰를 즐기려면 일단 중도금 대출은 포기하셔야 됩니다. 값비싼 댓가네요~
어떤 식으로 자금마련을 준비할지 짚어보겠습니다. 계약금은 전체 분양가의 20%이지만 두 차례에 나눠냅니다. 중도금은 전체의 50%를 다섯 번에 나눠내는 구조구요. 납입일 간격이 7, 8, 5, 5개월 등으로 불규칙하게 떨어져있네요. 잔금 30%까지 내면 오션뷰 내집이 드디어 생깁니다!! 축하합니다.
그러면 1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는 추첨제 물량은 얼마나 될까요? 85㎡ 초과 112가구 가운데 절반인 56가구가 추첨제입니다. 이 가운데 75%는 무주택자에게 배정되고 나머지 25%만 1주택자 몫이라는 건 기억하세요! 그 25%도 다 1주택자 몫은 아니랍니다. 무주택 낙첨자들과 경쟁합니다.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는 정도라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그래서 84형이 1002가구로 절대적으로 많은 이번 단지는 특별공급 물량도 없기 때문에 청약가점 고득점자가 아주 유리한 구조라는 거죠. 84형 이하는 청약가점으로 당첨자가 결정됩니다.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입주자저축 가입기간 등 3가지 기준으로 총 84점 만점으로 계산하는 거 알고 계시죠?
그럼 예상 당첨 커트라인은 얼마? 오션뷰 3총사가 작년에 진행했던 청약 결과를 살펴보면 작년 11월 청약에서 송도자이더스타는 인천지역 2년 이상 거주자 대상 우선공급 기준으로 청약가점 커트라인이 28~37점입니다. 서울 경기 거주자 등 기타는 41~46점이었구요.
당시 분양가가 84형 기준 9억4000만원 수준으로 송도 럭스오션 SK뷰보다 5000만원 이상 비쌌습니다. 미계약이 530여가구나 발생했던 것을 감안해 송도 럭스오션 SK뷰는 분양가를 전략적으로 9억 이내로 맞추려고 노력한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당첨됐을 때 프리미엄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오션뷰 3총사는 아직 입주를 하지 않아서 비교하기 어렵구요. 입지는 약간 다르지만 가장 가까운 아파트와 비교하자면 동쪽 워터프론트 호수변에 있는 힐스테이트레이크송도 2차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입주 예정인 3년차 아파트인데요 작년 9월에 84형 기준으로 12억에 거래됐습니다. 분양가 기준으로는 9억이라고 했을 때 약 3억 정도 프리미엄이 있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옵션 등을 합친 10억을 기준으로 하면 프리미엄이 2억 정도로 줄어든다고 볼 수 있겠네요.

오션뷰가 끝이 아닙니다. 바로 위에 요기 보이시죠? 동북쪽에 맞닿은 이 부지는 골프장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북쪽 일부 동에서는 골프장뷰까지 나온다는 거죠.
이 골프장이 끝이 아닙니다. 이 골프장 부지를 포함해 송도럭스오션SK뷰 북쪽에는 송도의 랜드마크가 될 ‘아이코어시티’가 조성될 계획입니다. 이달 초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사진을 발표했죠. 이 지역에 103층 초고층빌딩과 주상복합, 골프장, 오션테마파크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런 계획이 실행된다면 바로 여기와 맞닿아 있는 송도럭스오션SK뷰의 입지 가치는 한층 뛸 수 있겠죠?
현지 공인중개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문형은 송도제일공인중개
최근에 인천경제청에서 민간개발사업자 하고 개발계획을 발표한 게 있는데요 아이코어시티 개발 부지랑 바로 연접해있습니다. 아이코어시티 개발 계획이 발표된 다음에 첫 분양이기 때문에 상위 15%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그런 부지라고 판단됩니다.
▶서기열 기자
교통은 지금 현재로서는 불편하긴 합니다. 송도에서도 한쪽에 치우쳐서 인천지하철과는 거리가 있구요. 하지만 계획중인 트램을 타고 가면 인천대입구역까지 이동 가능합니다. 여기는 뭐다? GTX-B 노선의 역이 들어설 예정인 곳이죠~ 물론 트램도 GTX-B도 아직 언제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교육도 중요한 포인트죠. 초등학교는 원래 해양2초에 배정이 돼야하는데 아직 들어서지 않아서 남쪽에 송도자이더스타 북쪽에 붙어있는 해양3초등학교에 배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커뮤니티도 오션뷰의 장점을 살렸습니다. 피트니스,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은 다른 신축 단지들에도 다 있는 거고, 오션뷰를 볼 수 있는 선셋라운지가 눈에 띕니다.
하지만 아쉬움도 좀 남습니다. 럭셔리를 너무 강조하셨어요. 오션뷰가 나오면서 럭셔리까지 구사하려니 돈이 너무 많이 듭니다. 안습이죠. 발코니 확장비용이 84형 기준 3500만원 정도입니다. 서울에 공급되는 아파트보다도 비쌉니다. 헐…

청약까지 얼마 안 남았습니다. 카운트다운~!송도럭스오션SK뷰! 장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아파트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분들 현명하게 판단하셔서 청약 준비하십시요. 여러분의 청약 성공을 기원합니다~!


기획 집코노미TV 총괄 조성근 영상부문장 진행 서기열 기자
촬영 김윤화·정준영 PD·이재형 디자인 이지영·문윤정
편집 정준영 PD 제작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한경디지털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