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제10회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 수상

제주도의 대표 축제인 제주들불축제가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을 수상했다.
제주시는 제주들불축제가 사단법인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제10회 대한민국 축제콘텐츠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들불축제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속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드라이브인 관람방식의 사전예약제 시행 등으로 팬데믹 상황에 대응하는 문화관광축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은 2021년 개최한 전국 축제를 대상으로 11월 15일부터 2022년 1월 14일까지 공모를 했으며, 학계 대표 및 축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심사를 통해 지난달 21일 최종 28개 축제를 선정했다.

한국축제콘텐츠협회는 축제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다양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2010년 설립된 단체다. 제주시는 올해 개최될 제24회 제주들불축제는 지난 축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팬데믹에 대응한 상황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방역 안심 축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연이은 수상으로 제주들불축제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글로벌 축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들불축제는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