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IBK썸통장'…2인 실적 합산해 혜택

최대 연 4% 적금 상품도 제공
목돈을 마련하려고 적금에 가입하는 사회초년생은 보통 우대금리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금융거래 실적이 얼마 안 되기 때문이다.

기업은행이 내놓은 ‘IBK썸통장’은 2인의 거래실적을 합산해 우대 혜택을 좀 더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한 예금통장이다. 이 상품은 자유입출금식과 적립식 두 가지가 있다. 입출금식 IBK썸통장에 가입하면 ‘썸 ID’가 생성된다. 이 ID는 기업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아이원(i-ONE) 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썸 ID를 공유하고 ‘썸친구’를 맺으면 거래실적을 합산해 이체 수수료와 체크카드 추가 발급수수료 면제, 환율 70% 우대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거래실적 충족 조건은 △i-ONE뱅크 이체송금 이용 1건 이상 △이 통장 명의인의 당행 적립식(적금·청약·펀드)으로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납입실적 1건 이상, 이 통장을 결제 계좌로 등록한 기업은행 체크(신용)카드 결제 실적 보유 △휴대폰요금 자동이체 △월 평균잔액 10만원 이상 유지 등이다. 썸친구는 월 1회 바꿀 수 있다. 상호 등록된 썸친구와 합산된 실적은 충족여부 정보(Y/N)로만 조회되며 서로의 금융거래내역이 공유되지는 않는다.

적립식 IBK썸통장은 입출금식 IBK썸통장에 가입한 고객이 대상이다. 월 최대 30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 상품이다. 1년 만기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1.20%로 낮은 편이지만, 각종 실적 조건 충족 시 최대 연 4.0%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비대면 채널로 가입 △썸친구 등록 조건 충족에 따라 연 0.2%포인트씩 최대 연 0.4%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기업은행 최초 고객이 된 지 3개월 이내에 이 상품에 가입하고 계약기간에 썸친구등록 이력이 있으면 만기 시 도합 연 4.0%의 특별금리를 받을 수 있다.

목돈이 필요한 사회초년생에게 적합하게 여러 번 가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도 있다. ‘IBK 디데이(D-day) 적금’은 자유적립식 적금 상품이다. 1인당 계좌를 3개까지 만들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계좌당 최대 월 2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아이원 뱅크를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으며 최고 연 3.2%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1년 만기를 기준으로 1.70%의 기본금리가 제공된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