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ETF 시황...안티 캐시 우드·금리 ETF 강세


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안티 캐시 우드와 금리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가상화폐 기업과 중국 기업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먼저 안티 캐시 우드 ETF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 기술주들은 부진한 모습 보였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2.14% 빠졌고 S&P500 기술주 섹터는 2.45% 하락 마감했습니다. 기술주들이 약세 보이다 보니, 기술주 위주로 구성된 캐시 우드의 아크 이노베이션 ETF 역시 밀렸습니다. 4.49% 내렸습니다. 아크 이노베이션 상위 보유 종목 흐름도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는 3.66%, 텔라독 헬스는 3.99%, 로쿠는 4.41% 하락했습니다. 한편 아크 이노베이션을 역으로 따라가는 안티 캐시 우드 ETF는 올랐습니다.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SARK) 확인해보겠습니다. 터틀 택티컬 매니지먼트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4.38%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금리 ETF입니다. 오늘 장 단기물 장기물 상관 없이 국채 금리 수익률은 모두 올랐습니다. 벤치마크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13bp 올라 2.8%대에서 움직였습니다. 장기물의 상승폭이 단기물보다는 컸습니다. 20년물 국채 금리는 11bp 올랐습니다. 투자자들은 3월 소매 판매, 3월 생산자물가지수, 3월 소비자물가지수 등 각종 인플레이션 지표를 예의주시하며 움직였습니다. 이렇게 국채 금리가 오르자 국채 금리를 역으로 따라가는 국채 금리 인버스 ETF도 올랐습니다. ProShares Short 20+ Year Treasury(TBF) 체크해보겠습니다. 프로셰어스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만기가 20년 이상인 국채를 역추종하고 있습니다. 국채 가격과 국채 금리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TBF는 국채 수익률이 오르면 상승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늘 장 2.03% 올랐습니다.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상화폐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비트코인은 약 3.5% 하락해 3만 9천 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흐름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이 밀리자 비트코인 역시 내리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이 약세를 보이자, 비트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들도 내렸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약 4%, 마이크로스트래티지와 갤럭시 디지털 홀딩스는 약 3% 하락했습니다. 관련해서 First Trust SkyBridge Crypto Industry & Digital Economy ETF(CRPT) 살펴보겠습니다. 퍼스트 트러스트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4.49% 밀렸습니다.

이번에는 중국 기업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어제 홍콩 증시는 중국의 지준율 인하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오늘 장 뉴욕에서 중국 기업들은 약세 보였습니다. 개별 종목 움직임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알리바바는 4.55% 내리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텐센트는 약 1%, 징둥 닷컴은 약 3%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중국 기업들이 뉴욕에서 약세 보이자 관련 ETF도 내렸습니다. KraneShares CSI China Internet ETF(KWEB) 살펴보겠습니다. 크레인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 장 3.50%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