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강화하는 넷마블…게임업 특성 살려 장애인 인식 개선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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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게임 기업으로서 가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인 사회참여와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넷마블은 2008년부터 장애 학생의 교육 활성화와 여가 문화 다양화를 위해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지적 장애인을 위한 사립특수학교인 성베드로학교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설립한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총 35개를 개관했다.넷마블을 이 체험관을 통해 PC, 모바일, 가상현실(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으로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겠다는 취지다.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장애인권 교육용 동화책 '어깨동무문고'도 2014년부터 펴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해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 배포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판매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교육 및 복지기관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2019년에는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확대 진행하기 위해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했다.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을 지원하고자 선수들에게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제공하고 국내외 대회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후 '2019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조정 종목 단일팀으로서 가장 많은 총 13개(금10, 은2, 동1) 메달을 획득하고 '2019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서 총 15개 메달을 획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에는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총 12개 메달(금9, 은2, 동1)을 획득했다.
이 같은 활약으로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014년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먼저실천상(대한적십자사 총재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9년 12월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주최하는 '2019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넷마블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조인핸즈네트워크를 설립했다. 조인핸즈네트워크는 약 20여명의 중증장애인이 카페 바리스타, PC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중증 청각장애를 지닌 넷마블컴퍼니 직원이 '2022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이지현 파트장은 조직의 개발 역량을 발전시키고 리더십을 통해 장애인 고용 인식개선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지현 파트장은 2019년 넷마블엔투에 입사한 후 '모두의마블', '캐치마인드', '야채부락리' 등 주요 게임의 컨셉트 원화를 맡았으며 현재는 신작 프로젝트 '머지 쿵야 아일랜드'를 담당하고 있다.넷마블은 "장애와 비장애를 떠나 즐겁게 소통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목표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넷마블은 2008년부터 장애 학생의 교육 활성화와 여가 문화 다양화를 위해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지적 장애인을 위한 사립특수학교인 성베드로학교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설립한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총 35개를 개관했다.넷마블을 이 체험관을 통해 PC, 모바일, 가상현실(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으로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겠다는 취지다.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장애인권 교육용 동화책 '어깨동무문고'도 2014년부터 펴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해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 배포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판매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교육 및 복지기관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2019년에는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확대 진행하기 위해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했다.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을 지원하고자 선수들에게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제공하고 국내외 대회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후 '2019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조정 종목 단일팀으로서 가장 많은 총 13개(금10, 은2, 동1) 메달을 획득하고 '2019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서 총 15개 메달을 획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에는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총 12개 메달(금9, 은2, 동1)을 획득했다.
이 같은 활약으로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014년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먼저실천상(대한적십자사 총재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9년 12월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주최하는 '2019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넷마블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조인핸즈네트워크를 설립했다. 조인핸즈네트워크는 약 20여명의 중증장애인이 카페 바리스타, PC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중증 청각장애를 지닌 넷마블컴퍼니 직원이 '2022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이지현 파트장은 조직의 개발 역량을 발전시키고 리더십을 통해 장애인 고용 인식개선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지현 파트장은 2019년 넷마블엔투에 입사한 후 '모두의마블', '캐치마인드', '야채부락리' 등 주요 게임의 컨셉트 원화를 맡았으며 현재는 신작 프로젝트 '머지 쿵야 아일랜드'를 담당하고 있다.넷마블은 "장애와 비장애를 떠나 즐겁게 소통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목표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