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농산물 및 금속 원자재 시황

국제유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IMF가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고 인플레이션 상승을 경고하면서 유가가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수요 감소에 대한 전망과 함께 WTI와 브렌트유 모두 5%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의 원유 생산량은 서방의 제재에 따라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OPEC+의 생산량은 3월 목표치보다 145만 배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는 오늘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곡물 가격들 살펴보겠습니다.

대두 선물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대두 선물은 약보합권에서 움직였습니다. 지난 일요일까지 미국에서는 대두의 1%가 심어졌습니다. 이 시기의 대두 파종의 평균치인 2%보다는 적게 집계됐습니다. 파종 속도가 다소 느린 것으로 보입니다.원면 가격은 3%로 크게 빠졌습니다.

미국 코코아 선물은 최근 한달 간의 저점을 기록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에서의 공급 증가를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습니다. 코트디부아르 정부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3일 전인 이번달 17일까지 코트디부아르의 코코아 생산은 전년동기 대비 2% 증가했습니다.

달러화 인덱스가 2년만에 최고치를 찍은 것과 미국의 커피 생산 증가가 커피 가격에 하방압력을 실었습니다. 미국의 3월 그린 커피 재고량은 전월 대비 1%, 그리고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습니다. 오늘 장 커피 가격은 1% 가까운 오름세 나타냈습니다. 설탕은 국제유가가 하락함에 따라 동반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옥수수와 밀 살펴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 곡물 협회가 우크라이나의 옥수수 생산이 40% 감소할 것이라고 밝힌 후 옥수수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어제 2012년 이후 최고치를 찍었는데 오늘 장에서는 1% 떨어지며 쉬어 가는 모습입니다. 또,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지난 일요일까지 옥수수 작물의 4%가 땅에 심어졌습니다. 전주대비로는 2%가 증가했지만 5년간의 평균치인 6%보다는 적은 수치입니다.

이번 봄 밀도 파종 속도가 느렸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장 옥수수 선물과 함께 쉬어 가는 모습입니다. 2%가 빠지면서 부셸당 1105센트선 나타냈습니다. 한편 미국 겨울 밀의 30%만이 우수 또는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전해졌습니다. 작년 같은 시기에는 53%가 우수 또는 최우수로 평가됐습니다. 오늘 장 원목 가격은 1.3% 올랐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원목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 원목 생산 1위가 캐나다, 2위가 미국이고, 러시아가 6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로 러시아의 원목 수출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미 원목 가격은 인플레이션과 미국, 캐나다의 산불, 그리고 병목현상 등으로 가격 상승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돈육 선물은 현지시간 월요일에 최근 2주간의 고점까지 올랐습니다. 미국에서의 여름철 바비큐 그릴에 대한 수요 증가 전망이 이어졌고 가축 사료에 쓰이는 곡물 값이 오르는 것도 돈육 생산 감소에 대한 우려를 부추겼습니다. 다만 오늘장 돈육 선물은 5시간부터 빠지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1%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금속 원자재도 살펴보겠습니다. 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금 가격은 어제 장에서 저항선인 2,000달러를 찍은 뒤 떨어졌습니다. 달러화가 2년만에 최고치로 오르면서 오늘 장 금 가격은 2% 가까이 빠지고 있고 1948달러선에서 거래되었습니다. 은 가격도 마찬가지로 크게 빠졌습니다. 3.4%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어제 상승했던 팔라듐과 백금은 오늘 장에서 모두 3%대 빠지고 있습니다.

니켈은 2% 가까이 오르면서 톤당 3만3천789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연은 오늘 장 0.5%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은 국내 제련소 가동 중단을 발표하면서 4월 아연 생산 감소를 전망했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7개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아연의 전체 재고량은 28만4천 미터톤으로 집계됐습니다.

13개국에 금과 구리를 생산하는 회사인 배릭 골드는 이번 1분기의 구리 생산이 19%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잠비아에 위치한 름와나 광산에서의 생산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오늘 장 구리 가격은 1.8% 하락 마감했습니다.

끝으로 알루미늄도 1%대 내리면서 톤당 3천261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