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휴가는 해외로"…여행 자금, 알뜰하게 모으는 방법[고은빛의 금융길라잡이]
입력
수정
'KB 두근두근 여행적금', 노랑풍선 패키지 할인쿠폰 증정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굳게 닫혔던 해외여행 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최근 인천공항으로 많은 사람이 몰려들고 있다. 이달 1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인천공항 이용 승객은 42만2275명으로 전월 동기 대비 60.7%나 급증했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조치가 이행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수협 여행적금, 모두투어 3% 할인
우리 여행드림 적금, 국내 여행에 숙박 등 제공
필리핀 하와이 괌 태국 등 격리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해외국가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어서다. 올해 여름휴가를 어디로 갈지 결정하는 것보단 중요한 것은 바로 여행 자금이다. 여행 자금을 만들면서 동시에 여행경비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적금을 소개한다. 하나은행이 하나투어와 손잡고 만든 '하나의 여행 적금'은 1년 만기 상품이다. 매달 1만~100만원을 납입하는 방식으로, 최고 연 2.95% 금리(29일부터 3.2%로 인상 예정)를 제공한다. 이 중 1%포인트의 금리는 하나투어 웹페이지에서 하나은행 여행 적금 전용 여행상품을 결제했을 때 받을 수 있다.
여행 적금에 가입한 뒤 하나투어에서 하나은행 여행 적금 전용 여행 상품을 결제한다. 하나투어에선 특별금리 확인 번호를 보내주고, 하나은행 스마트폰 뱅킹·인터넷뱅킹·영업점에서 특별금리 확인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추가로 하나투어 마일리지 5% 적립도 가능하다. 적금에 가입하면 하나은행이 5%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확인 번호를 문자로 보내준다. 하나투어에서 하나은행 여행 적금 전용 여행상품을 예약하면, 하나투어 상담사가 예약확인 후 확인 번호를 따로 전달해준다. 여행 후 5% 마일리지가 따로 적립된다.
KB국민은행은 노랑풍선과 손잡고 'KB 두근두근 여행 적금'을 선보였다. 금리는 최고 연 2.75%로, 6개월 만기 상품이다. 매달 5만~100만원을 넣을 수 있다. 한 번만 입금해도 노랑풍선의 패키지여행 할인쿠폰 1만원짜리를 제공한다. 해당 쿠폰은 노랑풍선 패키지여행 상품을 20만원 이상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다.4회차를 납입하면 호텔·항공 등을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노랑풍선의 4가지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호텔을 15만원 이상 구매하면 자유여행으로 1만원이 할인되며, 항공 20만원 이상 구매 시엔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액티비티 상품을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쿠폰도 받는다. 해당 쿠폰들은 서로 중복해서 사용이 가능하다.수협은 모두투어 패키지 상품의 할인해주는 여행 적금을 운영하고 있다. 매달 30만원 한도로 입금이 가능한 적금으로, 만기는 6개월이다. 기본금리는 0.6%로 우대금리를 3%포인트나 부여한다. 우대금리 항목은 △마케팅 동의로 0.1%포인트 △자동이체 납입·신용카드 보유 및 결제계좌 당행 지정이 0.2%포인트씩 △수협 신용카드 사용을 200만원 이상 한 경우 2.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해당 적금에 가입하면 모두투어 패키지 상품 3% 상시 할인과 모두투어 마일리지 2%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모두투어 회원 가입 후 모두투어 베스트파트너 대리점 또는 여행 적금 고객 전용 웹페이지에서 여행상품 구입시 적용된다. 패키지 상품에 한정되며, 항공권·입장권 등 개별 상품에 할인은 불가하다. 3% 할인 및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선 적금 가입 시에 제공되는 인증번호를 제시하면 된다.적금 만기 자금을 모두투어 마일리지로 전환하면 전환금액의 3%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적금 만기금액 범위 내에서 10만원 단위로 전환이 가능하며, 최대 150만원까지 마일리지로 바꿀 수 있다. 마일리지 전환은 만기 해지일로부터 15일 이내에만 가능하며 스마트폰 뱅킹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내 여행할 때 활용하기 유용한 적금도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 여행드림 적금'은 가입 후 3개월 안에 50만원 이상 모으면 국내 여행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가입 기간은 6개월 이상 36개월 이하로 월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적립은 지정한 금액을 매월 입금하는 '정액 적립식'과 자유롭게 매달 다른 금액을 넣을 수 있는 '자유적립식'으로 나뉜다. 금리는 정액 적립식 기준으로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에 1.55%가 부여된다. 자유적립식인 경우엔 해당 기간의 금리는 1.35%가 적용된다. 급여 이체 또는 연금 이체 고객은 연 0.20%포인트의 우대금리도 더해진다.해당 적금은 가입 후 만 3개월이 경과하고, 적금 잔액이 50만원 이상일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부여되는 혜택은 국내에서 제주지역을 제외하고 콘도·리조트·펜션 1박 이용 서비스나 제주도 1일 숙박과 제주 렌터카 1일 이용 서비스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숙박은 우리은행에서 정해진 숙소 중 선택해야 하며, 숙박과 렌터카는 모두 주말 예약은 불가하다. 우리은행 신규 고객의 경우엔 두 가지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