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로봇 디자인 성과물 전시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로봇산업 발전과 육성을 위해 ‘제1회 로봇 디자인 성과물 전시회’를 3일부터 6일까지 계명대 대명캠퍼스 동산도서관 화이트 갤러리에서 개최한다.

3일 열린 개막식에는 김윤집 대구경북지다인진흥원장, 채영삼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장, 김윤희 계명대 미술대학장, 김창완 계명대 창업지원단장 등이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는 계명대 미술대학이 주관하고, 계명대 산학인재원이 주최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와 지역 로봇산업 발전을 위하여 로봇 디자인 고도화 및 디자이너 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미술대학 산업디자인전공이 참여한 로봇 기업 매칭 프로젝트 성과물 10건과 엔에스디자인, 디자인컴, 아이엔디그룹, 씨엔디, 케이.피.디, 거인커뮤니케이션즈, 에스아이, 바날디자인스튜디오 디자인기업에서 진행한 20건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미술대학 산업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연구한 성과물 9건 등 총 39건의 로봇 디자인들도 소개되고 있다. 생체모방형로봇, 청소로봇, 자율주행충전로봇, 다목적농업용 로봇 등 미래사회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로봇들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전시회와 함께 학생들과 기업들이 기업지원 및 실무자 멘토링 등 현장에서 별도의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김윤희 계명대 미술대학장은 “이번 로봇 디자인 우수작품 특별 전시회는 로봇 도시 대구의 기술 및 디자인 잠재적 역량을 보여줌과 동시에 지역 로봇산업의 고도화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우리 대학에서는 산학협력 친화적 문화 확산과 로봇 관련 디자이너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계명대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로봇관련 기관들과 대학이 협력해 디자인연구과제, 실무 교육, 현장실습, 취업 등의 다양한 산학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갈 예정이다.
오경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