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하는 취업트렌드...스타트업 취업 '옥석 가리는 법'

[최성욱의 취업 진로 Talk]

체크포인트 3가지는 'CEO비전, 인력규모, 기업문화'
최근 취업 현장의 채용 트렌드가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인기가 많던 공무원이나 공기업의 인기가 급격히 줄어들고 플랫폼이나 새로운 기술(Tech)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취업 선호도가 급격히 올라간 것이 지원자 숫자와 현장에서 선호도 변화로 보여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경제신문 Job아라 뉴스레터 4월 5일자 기사인 <‘공무원 인기 옛말’...9급 공채 경쟁률 하락세>에서 보듯 공무원 인기가 줄어들고 있고요. 공기업 이전 등의 영향으로 공기업의 인기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최근까지 취업준비생이 첫 직장으로 취업을 꺼리던 스타트업이 취준생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뜨고 있는 겁니다. '네카라쿠배당토'로 대변되는 잘 나가는 플랫폼 기반 회사들이 한때 스타트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듯이 제2의 네카라쿠배당토를 키워가며 스타트업에서 함께 성장하려는 취업준비생이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스타트업의 임원레벨(C-Level)에 유명한 전략컨설팅펌 출신들이나 IB출신들의 인력이 유입되고 있으며, 거꾸로 스타트업 출신들이 능력을 인정받아 대기업 그룹사에 스카우트 되는 경우도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과 같은 스타트업의 매력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나.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매력으로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둘.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젊고 자유롭고 역동적이며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셋. 스타트업의 성장이 개인의 보상으로 직결되는 Stock Option(주식매수청구권)등의 보상도 매력적이다.
넷. 개인에게 주어지는 업무 범위(Scope)가 넓고 권한과 책임(R&R)이 막강하다
다섯. 학벌에 대한 편견이 거의 없다. 역량만 어필할 수 있다면 편견 없이 기회가 열려있다.

물론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개인에게 주어지는 업무의 범위(Scope)이 과하게 넓고 체계가 없다는 비판도 받을 만큼 직무 경계가 모호하게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의 사업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즉, 회사가 흥하면 함께 빠르게 성장할수 있지만 망하면 함께 망테크를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옥석을 잘 고른다면 초기 멤버로 회사와 초고속 성장을 하고 빛나는 커리어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역량만 있다면 학벌이나 학점이나 어학점수처럼 숫자로 보이는 스펙에서 자유로운 채용의 기회가 있습니다. 그럼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큰 스타트업을 잘 골라서 지원해야할 텐데요. 스타트업의 옥석을 어떻게 찾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의 경우 사업 구조상 투자를 받아 초기 사업에 투입하는 등의 이유로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재무구조를 주로 보기보다는 아래 제시한 다른 것들을 우선적으로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세가지 체크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 CEO의 비전을 반드시 체크하자
- 설립자의 비전을 반드시 체크 해야 합니다. 기사를 보셔도 좋고, 유튜브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홈페이지도 반드시 체크하시고요. 많은 VC(벤처케피털)이나 투자사에서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결정할 때 CEO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비전을 체크하고 성장성을 파악합니다. 마찬가지로 스타트업을 지원하실 때는 반드시 CEO가 가진 철학과 비전, 성품을 옅보셔야 합니다. 또한 Co-Founder로 불리는 함께 창업한 경영층이 어떤 맨파워와 경영철학, CEO와의 관계를 가졌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둘. 현재 스타트업의 인력 규모, 투자 단계, 채용 공고를 체크하자
- 설립자가 아닌 실무자 취업으로서의 스타트업은 규모가 너무 작은 경우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신입 채용이라면 30~50명 정도 규모 이상의 스타트업으로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설립연도와 현재 투자받은 상황 등을 보시며 좋습니다. Series-A 투자(시제품 서비스로 전략을 인정받은 후 본격적인 시장 공략 기간에 받는 투자)를 받은 정도 이상의 스타트업이라면 지원해 볼 만합니다.
- 이와 함께 투자를 받아 급격하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특징은 회사의 규모를 빠르게 늘리기 때문에 채용을 공격적으로 진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채용전문인력(리크루터)를 두고 있는 스타트업도 매우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대규모 채용이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금을 받아 좋은 조건으로 신입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신입과 경력 채용 공고 개수를 모두 확인해서 다양한 직무의 채용 공고가 많이 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럴 경우 급격히 규모를 늘리며 성장할 가능성이 큰 회사입니다.

셋. 기업문화를 체크해보자
- 스타트업 답게 기업과 함께 나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업 홈페이지에서는 스타트업 특유의 수평적 문화와 자신들 만의 특징을 자랑처럼 써 놓았습니다. 이런 부분이 자신과 맞는지 확인하시고요.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한 타운홀 미팅, 스타트업 특유의 애자일 기법을 활용한 교육(물론 이런 기법 활용을 하지 않는 곳이라고 별로인 곳은 아닙니다) 등등 스타트업만의 기업문화를 만들려는 노력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또한 홈페이지에 현직자들이 인터뷰한 것을 올려놓는 스타트업도 있는데요 꼭 확인하세요

이제 이런 반드시 체크해야할 CEO의 비전과 스타트업의 채용공고, VC 등의 투자상황 등 스타트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Job아라 뉴스레터에서 최초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나. 스타트업 채용공고 싸이트
1. 원티드(wanted)
- https://www.wanted.co.kr/
-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 신입과 경력 채용 공고를 하는 사이트
2. 로켓펀치(rocketpunch)
- https://www.rocketpunch.com/
- 스타트업 관련 채용 공고와 커뮤니티 사이트
3. 슈퍼루키(Superookie)
- https://www.superookie.com/
- 스타트업 채용 공고 및 대학생 대상 컨텐츠
4. 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 https://programmers.co.kr/
- 신입개발자를 위한 취업 공고 사이트로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 공고가 활발함.
5. 자소설닷컴
- https://jasoseol.com/
- 대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스타트업 채용 공고도 활발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둘. 스타트업 정보 사이트
1. 스타트업 얼라이언스(STARTUP ALLIANCE)
- https://www.startupall.kr/
- 스타트업 관련 행사, 스타트업 리포트, 스타트업맵(생태계), 투자현황 확인 사이트

2. 스타트업스페이스(Startup space)
- https://startupspace.kr/
- 빅투자 소식, 스타트업 리포트, 스타트업 기업 현황 등을 맵으로 보여줌

3. 한국벤쳐캐피탈협회(KVCA)
- http://www.kvca.or.kr/
- VC협회 사이트로 정보마당에서 스타트업 투자현황, 리포트 등 확인 가능
- 한국벤쳐캐피탈협회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웹진 등에도 정보 많음.
- 유튜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채널 검색
- 웹진: http://webzine.kvca.or.kr/

4. THE VC(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 https://thevc.kr/
- 스타트업 투자유치 및 집행 랭킹 및 M&A 현황 파악 가능

5. Startuprecipe
- https://startuprecipe.co.kr/
- 스타트업 관련 뉴스 확인, 투자현황, 자료실 등 확인 가능
- 자체 운영 스타트업 관련 팟캐스트도 유용 https://podcast.startuprecipe.co.kr/

6. EO
- https://events.eoeoeo.net/
- 스타트업 관련 인터뷰 기사와 매거진, 행사 등 확인 가능. 특히 유튜브 채널은 스타트업 CEO들의 인터뷰가 많아 아주 유명함.
- 유튜브: eo 채널 검색

지금까지 취업준비생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뜨고 있는 스타트업 지원 때 확인할 것들과 이를 위해 유용한 사이트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본인이 역동적인 성격으로, 일에서 기쁨을 느끼며 회사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스타트업 추천해 드립니다. 최성욱 서강대 취업지원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