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ETF 시황...가상화폐 기업·태양광 기업 ETF 강세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금요일 장에서 가상화폐 기업과 태양광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VIX지수와 안티 캐시 우드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먼저 가상화폐 기업 ETF 살펴보겠습니다. 금요일 장 비트코인은 최근의 급락세를 딛고 약 6% 반등했습니다. 한때 3만 달러선을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가상화폐 관련 기업들도 크게 올랐습니다. 관련해서 First Trust SkyBridge Crypto Industry & Digital Economy ETF(CRPT) 확인해보겠습니다. 퍼스트 트러스트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으로는 코인베이스, 갤럭시 디지털 홀딩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금요일 장에서 우상향 곡선 그렸고 CRPT는 13.19%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번에는 태양광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미국 태양광 기업인 퍼스트 솔라는 이날 4.6% 상승했습니다. 파이퍼 샌들러가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한 점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퍼스트 솔라 외에도 다른 관련 기업들도 올랐습니다. 엔페이즈 에너지는 약 12%, 솔라에지 테크놀로지는 약 9% 급등했습니다. 관련 ETF로 Invesco Solar ETF(TAN) 확인해보겠습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7.15% 상승 마감했습니다.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VIX ETF 살펴보겠습니다. 금요일 장 기술주를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3대 지수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3대 지수가 모두 우상향 곡선 그리자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빅스 지수는 내렸습니다. 약 9% 밀려 28선에서 마감했습니다. 지난 5월 5일 30선을 돌파한 이후 처음으로 30선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관련해서 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ETF(VIXY) 체크해보겠습니다. 프로세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빅스 지수 선물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6.48%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안티 캐시우드 ETF입니다. 금요일 장 기술주들은 크게 올랐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82% 상승했고 S&P500 기술 섹터는 3.44% 올랐습니다. 따라서 기술주가 포진된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11.82% 올랐습니다. 한편 캐시 우드의 아크 이노베이션 ETF를 역으로 따라가는 안티 캐시 우드 ETF는 크게 밀렸습니다.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SARK)는 터틀 택티컬 매니지먼트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11.97% 내렸습니다.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여행 관련 기업이죠. 매리어트, 에어비앤비, 부킹스닷컴 등은 실적 발표에서 여름철 예약이 증가하고 있다며, 2분기 실적 컨센서스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따라서 여행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여행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ETFMG Travel Tech ETF(AWAY) 살펴보겠습니다. ETFMG에서 운용하고 있고 글로벌 여행 관련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75%이며 배당률은 연 0.04%입니다. 보유 종목도 살펴보겠습니다. 트레인 라인, 부킹홀딩스, 트립어드바이저를 비중 있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의 43%가 미국 기업이며 우리나라 기업도 약 6%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부정적인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원을 감축했던 여행업계가 인력난으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거란 분석이 있습니다. 또, 인플레이션이 높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기 위해 여행을 떠나지 않을 거란 전망도 있다는 점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