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0일 농산물 및 금속 원자재 시황


국제유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중국이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완화하면서 오늘 장 국제유가 3거래일 만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WTI는 2% 가까이, 브렌트유는 2%대 상승하며 각각 111달러선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 천연가스는 2%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달 24일부터 28일까지 텍사스와 중부지역에서는 평균보다 낮은 기온이 예상되지만 남서부 지역에서는 평균이상의 기온이 예상되면서 지역마다 기상 예측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곡물 가격들 살펴보겠습니다. 대두 선물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미국 중서부 지역에 비가 내리면서 이미 느렸던 대두의 파종 속도가 앞으로도 느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대두 선물은 1.6% 상승했습니다. 한편 안토니우 구테흐르 유엔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막는 러시아의 항만 봉쇄를 풀기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터키, 미국, 그리고 유럽연합 회원국들과 집중적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항구에 보관된 곡물의 안전한 수출을 보장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따라서 오늘 장 밀은 2.3% 빠졌습니다. 옥수수도 강보합권에서 마감한 모습입니다.

코코아 최대 생산국,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에서는 코코아 재배에 유리한 기후상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코코아 가격 오늘 장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커피 가격은 장초반의 낙폭을 회복하고 브라질 통화 헤알의 강세 속에서 0.7%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편 인도의 설탕 생산이 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이번달 15일까지 인도의 설탕 생산은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설탕 가격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원목 선물이 이중 가장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무려 6.6%나 떨어지고 있습니다.

4거래일 연속으로 상승하던 돈육 선물, 오늘 장 하락으로 돌아서며 1%대 빠졌습니다.

이어서 금속원자재도 살펴보겠습니다. 달러화 약세로 오늘 팔라듐을 제외한 모든 금속원자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 국채금리가 하락과 함께 오늘 장 금 가격 1.2% 상승하고 있습니다. 1839달러선 나타내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주간 실업 보험 청구자 수도 주시했습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오늘 장 금 가격은 인플레이션 우려를 주시한 가운데 4월 12일 이후 가장 큰 하루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은 가격은 1.7% 오르며 22달러 가까이 오르고 있습니다.

팔라듐은 약보합권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면 백금은 3%대 좀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 금속 원자재 가운데 니켈의 상승폭이 가장 눈에 띕니다. 무려 7%대나 오르고 있습니다. 톤당 2만8천달러선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국제니켈연구그룹에 따르면 3월을 기준으로 글로벌 니켈시장 적자가 만천백톤으로 커졌습니다.

아연 가격도 3% 가까운 강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 금속통계국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글로벌 아연시장에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3만7천8백 미터톤이 초과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 완화 조치로 구리 가격도 상승탄력 받으며 2.3% 오름세 나타냈습니다.

런던금속거래소의 주석 가격은 무려 5.6%나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기 가격이 나와있진 않지만 상하이상품거래소의 주석 가격은 반대흐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10거래일 동안 무려 17%나 빠졌습니다. 전 거래일에서는 작년 5월 이후로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끝으로 알루미늄은 2%대 상승한 모습입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