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일 ETF 시황...SILJ·VCLO 강세


ETF 시황을 생생히 전해드립니다. 오늘 장에서는 은 채굴 소형주에 투자하는 펀드(SILJ)와 사이버보안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VCLO_가 상승한 반면, 금 선물 관련 펀드(GBUG)와 지수에 따라 롱숏 전략으로 투자하는 펀드(BTAL)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상승ETF]어제 오늘은 인플레 우려 지속에 금속 가격 투자가 늘고있습니다. 이에 안전자산 여겨지는 금값과 더불어 은값도 상승중입니다.

관련하여 은 채굴 펀드 살펴보겠습니다. ETF Managers Funds 에서 운용하는 Prime Junior Silver Miners ETF, 티커명은 SILJ 입니다. ISE Junior Silver Index를 추종하고 있는데요, 운용 보수는 0.69% 정도입니다. 소형주 은 채굴 기업들에 투자하는 유일한 펀드입니다. 은은 태양광 패널이나 의료 기기, 스마트폰 같은 산업적 용도 외에도 동전이나 보석, 은괴 등 가치 저장 용도로도 사용되곤 합니다. 전반적인 자산 시장과 연관성은 없기 때문에 분산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펀드 주가는 1개월동안 0.1% 내렸고, 3개월 동안은 -11.6%, 52주 간은 32.6% 떨어졌습니다.

다음 살펴볼 편드는 Simplify Volt Cloud and Cybersecurity Disruption ETF 입니다. 사이버 보안 ETF 이며 티커명은 VCLO 입니다. 상위 보유 종목에는 크라우드 스트라이크와 클라우드 플레어, 데이터 도그 등 클라우드 및 사이버 안보 기술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구요, 이 종목들 대체로 오늘 장에서 상승마감했습니다. 편입 종목이 비슷한 사이버 보안 펀드는 5개 정도 더 있는데요, VCLO의 운용 수수료가 0.95%인데 반해 다른 펀드들은 수수료는 낮은 편입니다. VCLO는 오늘은 9% 넘는 급등세 보여줬지만 올해들어 40% 떨어진 상태로 이 중에 가장 낙폭이 큽니다. 한편 이중에 CIBR는 여타 항공 방위 관련주도 포함한다는 특징, 규모가 가장 큽니다. 아래 두 펀드와 비슷하게 오늘은2.7 %올랐으나, 올해는 17% 가량 빠졌습니다.

[하락ETF]

오늘 금 관련 ETF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의 하락률 상위를 차지한 펀드는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티커명은 GBUG입니다. 3개월 금 선물과 국채 수익률을 결합하여 추산한 지수를 따르고 있습니다. 특징적으로는 투자자 수수료가 없이 운용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올해들어서는 0.9% 가량 빠져있습니다. 이번 그래프는 2004년부터 금가격과 관련 펀드들의 움직임을 기록한 것인데요. 금ETF와 금값과 상관관계는 거의 1에 가까워 성과가 거의 비슷하다는 점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유동성과 운용보수 등에 초점을 맞춰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장 움직임을 1로 뒀을 때 변동성이 높는 주식을 high beta 주식이라고 하고 낮은 주식을 low beta 주식이라고 합니다.

오늘 장에서 하락한 US Anti-Beta Fund Mkt Neutral Quantshares, BTAL ETF는 high beta 주식을 숏(공매도), low beta 주식을 long(매수)하며 시장 중립적으로 운용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시장 전체가 안좋을때 BTAL이 많이 선방하는 모양새가 많이 나오며, 장기 보유가 가능한 펀드로 꼽힙니다. 올해들어서는 11.9%, 1년동안은 20.6% 상승해있습니다. 롱숏 펀드 두 개 더 살펴보시면 KMLM과 LBAY가 있습니다. KMLM은 열한개 원자재와 여섯개 통화, 다섯개 채권에 각각 롱 숏 전략을 취하는 펀드입니다. 5월 중순을 기준으로 원자재에 모두 롱, 채권에는 숏을 구사하면서 롱숏 펀드 중 수익률을 가장 좋게 내고 있었습니다. 올해들어 36% 상승했습니다. 한편 LBAY는 배당주나 가치주에 투자하는데요, 그동안 과대평가된 주식이나 부정의 요소가 있는 주식들을 공매도 합니다. 올해 들어서 주가는 18% 오른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 살펴봤습니다. 오늘도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