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 법원경매] 법원경매를 평생직업으로 삼으려면 어떤 것을 공부해 하는가??|

한경닷컴 더 라이피스트
경매를 이용해서 돈벌이를 하는 방법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경매를 배워서 교육으로 풀어먹는 법입니다. 두번째는 경매를 배워서 자기 투자로 돈을 버는 길이며, 세번째는 경매를 배워서 다른 사람의 경매투자를 컨설팅해서 그 수입으로 먹고 사는 법입니다.
여러분이라면 법원경매를 배워서 어떤 길로 가고 싶습니까?? 속으로 선택들 해보세요...정답을 말씀드릴까요?? 능력만 받쳐준다면 당연히 3가지 방면의 일을 다해야하며, 3가지 방면에서 모두 다 성공적인 경지에 이르러야 합니다.
겨우, 권리분석만 공부하는 수준에서 남을 가르쳐서 먹고 살거나, 밥먹듯이 투자할 생각과 열정과 실행력도 없이 몇 번 정도 투자하는 수준이거나, 자기 투자도 못하고 부자도 아니고, 강의실력은 더더욱 아니면서 남의 경매투자를 도와준다는 식으로 먹고 사는 수준으로는 죽도 밥도 안 될겁니다.
여러분들이 착각하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 자격증은 따는 것은 그저 글로 배우는 공부만 하면 됩니다. 그래서, 법을 더 잘알고 더 많이 떠들면 인정들을 해 줍니다. 하지만, 법원경매도 그럴까요?? 법을 백날 외워봐야 실무투자를 잘 모르면 허당입니다. 경매실무만 대충 알고 법을 모르면 무식해져서 매사에 두려움에 시달립니다. 즉 경매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참으로 대단한 능력을 요구하는 업종이죠. 그래서 그런지 변호사, 법무사, 중개법인, 공인중개사들 중 경매로 돈을 번 사람이 극히 드뭅니다.
국가입장에서야...전문 자격사들에게 관련 업무를 한정시켜야 그나마 최선은 아닐지라도 차차선은 되겠다 싶으니 어쩔 수 없다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경매투자란 철저히 돈을 벌어야만 하는 업종이므로, 변호사, 법무사, 중개법인, 공인중개사들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경매실무를 능통하는 어떤 직업군에게 맡겨야만 하는 것이죠...
요즘 경매 좀 한다고 돌아다니는 사람들 중 권리분석 못하는 사람 있나요?? 권리분석은 5%밖에 하지 않는다고 제가 누누이 책에서도 말을 했지만요.. 중요한 것은 실무며, 컨설팅기법이죠..
요즘처럼 전문자격사들이 돈벌이를 못해서 안달인 시대인데도, 부업이 가능한 경매파트를 대거 신설하지 못하고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당연히 경매실무전문가가 없기때문이죠..
겨우 한다는 것이 다른 경매를 좀 한다는 사람들과 조인해서 일명 사무장이라는 이름으로 파트를 신설해서 광고는 자격사들 이름으로 하고 실체는 경매하는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가 이 한국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전부입니다. 공인중개사들도 중개업무가 바닥을 드러내기 때문에 경매로 업무를 확장해야 하는데 왜 경매를 겸하지 않는가하면 바로 법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실무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그렇다고 공인중개사협회에서 교육하는 내용이 엄청나게 좋느냐?? 겨우 권리분석이 다입니다. 한심하죠??
그냥 한마디로 돗대기 시장 수준 이상도 이하도 아닌 현상이 너무 만연해 있습니다...
글이 길어지니 정리하겠습니다. 경매로 성공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1. 권리분석[5%] + 부자마인드 + 부동산가치를 평가하는 눈2. 권리분석 + 경매실무 + 경매컨설팅기법 3. 경매실무 = 우량물건선정조사법 + 시세조사법 + 시세분석법 + 현장조사법 + 수익률분석법 + 낙찰가격결정법 + 즐거운명도법4. 경매실무 마인드 = 냉정함 + 자본가 마인드 + 근거위주의 합리적인 투자법(투자를 함에 있어서 점을 쳐선 안됨) + 항상 같은 수준의 판단력을 유지할 수 있는 평균이상의 지식 + 부동산의 미래를 예측하고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줏대(팔랑귀나 두려움이 많은 자는 안됨)바로 위에 있는 도식들로 강의를 하면 2시간 이상을 강의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묻습니다. 법원경매로 부자가 되는 것이 가능하냐고요... 물론 가능합니다. 누군가가 묻습니다. 법원경매로 부자가 되는 것이 쉽냐고요... 물론 쉽습니다. 누군가가 묻습니다. 법원경매로 부자가 되는 방법은 쉬운 길인지요.... 방법과 터득하는 길은 너무 어렵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도무지 부자로 살 팔자로 태어난 사람들보다는 극소수만 부자로 살 수 있기 때문이죠... 방법을 가르쳐 준들 따르지 않고, 훈련도 하지 않기 때문이죠. 최경주선수에게 골프를 배운들 자기가 아둔하면 실력이 늘지 않겠죠??
위에 있는 도식들을 잘 이해하시고, 염두에 두시면 법원경매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만 부자로 살 수 있는지 해답이 보일 겁니다.....
법원경매교육의 메카!!평생직업 공경매사!! 대한공경매사협회 www.wooribuja.com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