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랜드그룹, 병점 트리플 역세권…일·휴식·놀이 복합공간

2022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지식산업센터대상
병점역 스칸센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지식산업센터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된 ‘병점역 스칸센’(가칭)은 경기 화성시 병점복합타운 도시지원시설 용지 1~2블록에 들어선다. 디벨로퍼 더랜드가 선보이는 이 단지는 지식산업센터 내 오피스텔 이용자의 일과 후 휴식과 놀이 등을 고려한 부대시설과 도심 속 정원 공간을 설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거주자의 편의와 쾌적성을 높인 주거형 오피스텔은 물론 개별 위생시설을 갖춰 방역과 함께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복합 지식산업센터까지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복합단지라는 평가다.

오피스텔은 호텔형 서비스와 어메니티(부대 시설) 등을 통해 차별화된 주거공간으로 계획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자기관리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하는 주거 트렌드에 맞춰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커뮤니티 라운지, 펫숍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들인다.단지가 들어서는 병점복합타운은 화성시 병점동 진안동 일원에 37만5641㎡ 규모로 조성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지구다. 수도권 전철 1호선 병점역을 중심으로 주거, 상업, 공공행정등 편리한 생활기반시설이 구축되고 있다.

병점역 스칸센의 가장 큰 강점은 입지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병점과 동탄을 잇는 트램이 완공되면 트리플 역세권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1번 국도 및 315번 지방도로를 통해 동탄신도시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홈플러스, 새범초, 송화초, 화성벌말초 등 생활편의시설과 교육시설도 다양하다.

코로나19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 시대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한 것도 관심이다. 보다 넓고 쾌적한 외부공간을 조성하고, 시각적 개방감은 물론 블록 사이의 보행자 전용도로와 연계해 단지 접근성을 높인다. 옥상정원에는 입주자를 위한 다양한 회의실과 미팅룸을 갖춘다. 커뮤니티 라운지는 업무지원 공간과 놀이, 운동, 커뮤니티, 수경시설을 갖춘 복합 문화공간의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단차(높이차)를 통해 조성되는 ‘스텝 테라스’도 눈길을 끈다.도로 전면에 배치되는 오피스텔은 호텔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용 74㎡와 84㎡ 등 넓은 면적으로 구성해 2~3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다. 타입별로 2면 개방형, 순환 동선형 등 다양한 평면으로 설계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