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eks' Briefing] 스타트업과 연대 나선 KT…AI 반도체·미디어에 '베팅'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 직원들. 리벨리온 제공.
리벨리온, KT에서 300억원 수혈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이 KT로부터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리벨리온은 2020년 설립된 주문형 반도체(ASIC) 설계 기업이다. 카카오벤처스와 신한캐피탈, KDB산업은행 등이 투자한 곳이다. KT는 리벨리온의 AI 반도체를 활용해 그래픽처리장치(GPU) 수천 장 규모에 달하는 'GPU 팜'을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미디어 스타트업과 손잡은 KT KT는 유망 미디어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올레 tv 서비스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미디어 신기술' '미디어 콘텐츠' 등 분야별 공모를 진행하고 40여 개 스타트업 중 최종 6개 업체를 선발했다. '일루니' '문카데미' '엠투에스' 등이 KT 올레tv를 통한 서비스 출시를 지원받게 됐다.

평판 조회도 이젠 사업 아이템 평판 조회 플랫폼 스펙터는 ‘2022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에 참가한 중견기업 76곳에 평판 조회 서비스를 제공했다. 스펙터는 인사권자 평판과 동료 평판을 나눠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인력 채용 시 활용된다. 행사에서 스펙터는 기업마다 최대 25명까지 평판을 조회할 수 있는 무료 열람권을 제공했다.

신발 튀김 '정품 검수' 하세요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편의점 GS25와 협업해 ‘신발 튀김 정품 검수 및 드로우 이벤트’를 펼친다. 신발 튀김은 GS25가 지난 5월 선보인 신발 모양 치킨이다. 번개장터는 자사 앱 회원을 대상으로 신발 튀김 정품 검수를 응모받고, 추첨을 통해 신발 튀김 기프티콘과 나이키 한정판 스니커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번개장터와 GS25는 신발튀김 정품 검수 이벤트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신발 모양 치킨(가운데)이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에 오르며 열린 이벤트다. 번개장터 제공.
실전형 블록체인 개발 캠프 열린다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는 한화생명과 실전형 블록체인 개발 프로그램 '프로토콜 캠프' 2기 활동을 시작한다. 합숙형 블록체인 전문가 양성 과정으로, 탈중앙금융(Defi)과 대체불가능토큰(NFT) 등이 개발 주제다. 3개월간 숙식이 제공되며 현직자 강연과 파트너사 견학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동네, 주한영국상공회의소와 연합 핀테크 스타트업 동네는 주한영국상공회의소(BCCK)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BCCK 회원사 주거 환경을 개선을 지원한다. 동네는 일반 주택 보증금 대비 98% 낮은 가격으로 아파트 매물을 제공하는 '동네 FLEX'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CCK 회원사는 현재 330개에 이른다.

넥스트유니콘의 도약 넥스트유니콘은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자사 서비스를 통해 유치된 스타트업 누적 투자액이 4259억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론칭 첫해인 2020년 서비스를 통한 누적 투자금액이 150억원을 기록했는데 지난해(2495억원)와 올해 상반기(1613억원) 액수가 늘며 성장 중이다.프린팅 스타트업 자금 유치 프린팅 스타트업 위블링이 8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IBK캐피탈,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두은앤컴퍼니 등이 참여했다. 위블링은 포토북 서비스 '스냅스', 기업 맞춤형 인쇄 서비스 '오프린트미' 등을 운영하고 있다. 확보한 투자금으로 글로벌 인력 영입과 설비 구축 등에 나선다.
서울혁신챌린지 참가자 모집 서울시는 스타트업 대상 개방형 기술 경진대회인 '제6회 서울혁신챌린지' 하반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 참가기업은 예선 평가를 거쳐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아 시제품 제작 등 성장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자율주행,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4차산업 핵심 기술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규모는 21억원 상당이다.

포지큐브 'AI 상담콜'의 성장 대화 및 비전 AI 스타트업 포지큐브는 AI 컨택센터 서비스 '로비 리셉션' 상담콜 수가 1년 만에 16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로비 리셉션은 동음이의어나 반의적 표현 구별에 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지난해 4월 시작된 서비스는 첫 달 5만 콜을 기록했다. 지난달에는 80여만 콜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올 연말에는 150만 콜을 목표로 하고 있다.인크로스, 솔루티온 인수 애드테크 스타트업 솔루티온이 SK그룹 디지털 광고 기업 인크로스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인크로스는 솔루티온 지분 100%를 인수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솔루티온은 2020년 설립됐다. 배너·검색광고를 대량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필라이즈, 알고리즘 특허 획득 영양제 분석 스타트업 필라이즈가 3개월간 5건의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필라이즈는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을 개인 맞춤형으로 분석해 주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특허는 추천 알고리즘 관련 기술이다. 건강검진 기록, 개인 병력 등을 고려해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기술을 검증받았다는 설명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