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피격 보도화면에 웬 태극기?…美 매체에 비난 폭주
입력
수정
아베 피격 보도에 배경화면으로 태극기 띄워미국 NBC방송이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 소식을 전하면서 배경 화면에 태극기를 띄워 논란이다.
논란 계속…평창올림픽 중계 당시도 물의로 사과
10일 영국 인디펜던스 등 외신에 따르면 NBC 투데이쇼는 아베 전 총리에 관한 뉴스에서 기자가 "일본에서 총기 폭력은 극히 드문 일입니다"라고 리포트하는 동안 배경 화면으로 도쿄의 랜드마크들을 보여줬다.이어 기자가 "일본의 총기 법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것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5개의 깃대에 태극기가 나부끼는 자료 화면이 등장했다.
인디펜던트는 "서울 광화문을 보여주는 자료 화면도 투데이쇼 보도에 나왔다"고 전했다.
NBC는 현재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에 올라온 관련 영상을 수정한 상태지만, 논란은 계속되는 상황이다.미국의 보수 성향 미디어 감시단체 뉴스버스터스의 커티스 후크 편집장은 NBC 투데이쇼의 아베 전 총리 피격 속보 배경에 태극기들이 나부끼는 장면을 캡처해 트위터에 올리고 "음, 나라가 틀렸다. 투데이쇼"라고 적었다.
SNS에서는 NBC 보도에 대한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한 이용자는 "제발 미국 학교에서 지리를 더 많이 가르치게 하소서"라며 글을 달기도 했다.
앞서 NBC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중 한 해설자가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자 공식 사과한 바 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