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내돈내산 리뷰' 모아 보여준다…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네이버 쇼핑 스마트블록_내돈내산 리뷰 상품.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직접 구매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 후기를 노출해주는 '쇼핑 스마트블록'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스마트블록을 도입했다.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연내 검색 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으로 구성된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상품 검색시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이른바 '내돈내산'에 해당되는 후기를 함께 보여주는 식이다. 이와 함께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 및 후기도 함께 제공된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후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내돈내산 리뷰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사용자는 제안된 블록 콘텐츠만 확인해도 여러 후기를 확인하며 추가 검색하는 등 쇼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탐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의 상품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다.

특정 시즌과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또한 과거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시즌으로부터 14일 전부터 검색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추석, 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보여지고,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다음달부터 순차 적용된다.

이정태 네이버 서치(Search) 사내독립기업(CIC) 책임리더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한 정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수고를 덜어준다"며 "이번에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상품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주제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