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 "15년 만에 베토벤 전곡 녹음…세월만큼 깊어졌죠"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 3개 변주곡
'영원한 파트너' 엔리코 파체와 녹음
9월에 부산 통영 대선 서울 여수 투어
첼리스트 양성원이 23일 서울 강남구 오드포트에서 헨델의 ‘보아라, 용사가 돌아온다’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을 연주하고 있다. 마스트미디어 제공
“첫 번째 녹음할 때도 혹독했죠. 하지만 잘 모르면서 녹음했다는 느낌입니다. 솔직히 곡에 대한 이해가 모자랐죠. 이번 녹음에선 그때와 비교해 곡을 더 이해하게 된 만큼 더 혹독했습니다. 녹음 시간이 훨씬 더 길었고요. 더 많이 연주하고 공연을 했기 때문에 훨씬 더 작품에 대한 이해의 뿌리가 더 깊어지고 베토벤과 가까워진 상태에서 녹음한 결과물입니다.”

첼리스트 양성원(55)이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1~5곡)과 세 편의 변주곡을 담은 새 앨범을 데카 레이블로 냈다. 2007년 EMI 레이블로 첫 베토벤 첼로 전곡 앨범을 낸 지 15년 만이다. 양성원은 23일 서울 강남구 오드포트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첫 녹음 때는 잘하려고 노력했다면 이번에는 혼을 담는 작업이었다”고 말했다.그는 간담회에 앞서 두 장으로 된 이번 앨범의 첫 트랙인 헨델의 오라토리오 ‘유다스 마카베우스’ 중 ‘보아라, 용사가 돌아온다’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을 연주했다. 개신교인에게는 찬송가 165장 ‘주님께 영광 다시 사신 주’의 선율로 친숙한 주제다.

양성원은 방금 연주한 악기의 현을 가리키며 “첫 녹음 때 첼로 현은 모두 쇠줄(스틸 현)이었지만 이번엔 저음 두 줄(G·C선)을 거트현(양의 창자를 꼬아 만들 줄)으로 썼다”고 했다. "스틸 현은 파워가 있지만, 음색이 단순한 반면 거트현은 상대적으로 파워가 약하고 습도 등에 매우 예민해 조율을 자주 해야 하지만 색채를 보다 섬세하게 바꿀 수 있고 인간의 목소리에 가까운 깊고 풍부한 저음을 낼 수 있어요. 연주자가 언제나 악기로 노래를 부르기 원하는데 거트현이 더 적합합니다.”

이번 앨범에는 첫 앨범에는 없던 소나티네 C단조를 마지막 트랙에 수록했다. 양성원은 “음악회장에서는 거의 연주가 안 되는 곡이지만 맑고 순수한 곡"이라고 소개했다.
첼리스트 양성원이 지난 22일 발매한 베토벤 전곡 앨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스트미디어 제공
피아노 연주는 양성원과 지난 10년간 함께 소나타를 연주해 온 이탈리나 피아니스트 엔리코 파체가 맡았다. “"제 ‘영원한 파트너’인 파체는 현존하는 최고의 음악가이자 수도자 같은 인품을 지녔습니다. 저와 나이도 같고, 음악을 대하는 태도도 비슷해요. 음악적으로 인간적으로 친해요. 리허설을 할 때면 아침에 만나는 시간은 정하지만 끝나는 시간은 정해놓지 않아요. 주어진 며칠 동안 음악을 무한 탐구할 수 있죠. 육체적으론 힘들지만,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운 리허설을 하게 되고 그만큼 공연의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양성원과 엔리코 파지는 앨범 발매에 맞춰 베토벤 소나타 전곡 프로그램으로 다음 달 23일부터 10월 1일까지 전국 투어 공연을 한다. 부산 영화의전당(23일), 통영국제음악당(25일), 대전예술의전당(27일), 서울 롯데콘서트홀(29일),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10월 1일) 무대에 차례로 오른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