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어닝 쇼크'…"3분기엔 실적 더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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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매출 67억달러에 그쳐반도체 설계 업체 엔비디아가 올해 2분기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냈다. 게임 시장이 위축되면서 주력 제품인 그래픽카드 수요가 감소해서다.
게임용 반도체 수요 급감 여파
다음 분기도 시장전망치 밑돌 듯
엔비디아는 24일(현지시간) 2023 회계연도 2분기(올 5~7월) 매출이 67억달러(약 8조9572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지만, 전 분기에 비해서는 19% 감소했다. 월가 전망치인 81억달러를 크게 밑돌았다. 순이익은 6억56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2% 급감했다. 주당순이익(EPS)도 0.51달러로 집계돼 전망치(1.26달러)의 절반 이하였다.
엔비디아의 실적 악화는 3분기(올 8~10월)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분기 매출은 59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 컨센서스(69억달러)보다 더 낮다.
엔비디아 실적이 나빠진 건 게임산업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비디오게임용 그래픽카드(GPU) 판매는 이 회사 총매출의 33%를 차지한다. 그래픽카드를 생산하는 게임 부문 2분기 매출은 20억4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3% 줄었다. 직전 분기에 비해선 44% 축소됐다.어닝쇼크 소식에 주가는 급락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24% 상승한 172.22달러에 마감했다. 하지만 실적이 발표된 뒤 시간 외 거래에서 4.56% 급락했다.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는 실적 발표 직전 5100만달러 규모의 엔비디아 주식을 매도했다. 엔비디아가 흔들리자 다른 반도체 종목들도 시간 외 거래에서 약세를 보였다. 엔비디아는 뉴욕증시 반도체주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크다.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는 지난 23일 올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6.3%에서 13.9%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해 성장률(26.2%)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