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6일 ETF 시황…MSOX·KWEB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수정
오늘 상승 분야는 비교적 명확했습니다. 마리화나와 중국 관련 펀드들이 상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락에는 건화물선과 밀 가격에 영향을 받는 펀드라든지 금리 헤지 ETF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상승 ETF-MSOX]오로라 캐나비스는 오늘 ‘비보 에그테크(Bevo Agtech)’ 기업의 지분 50.1%를 인수하는 데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비보 에그테크는 캐나다 서쪽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서 63 에이커 크기의 온실 기업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6월 30일까지 12개월동안 약 3,020만 달러에 달하는 매출을 세웠습니다. 이날 오로라 캐나비스는 주가가 5.8% 뛰어올랐고 마리화나 관련 펀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MSOX 펀드 살펴보겠습니다. 어드바이저셰어스에서 운용하는 마리화나 펀드는 며칠 전인 23일 상장을 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마리화나 MSOS 펀드에 2배 레버리지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2% 가량 크게 오르면서 마감했습니다.
[상승 ETF-KWEB]현지시간 25일 미국과 중국이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회계 감독권에 관한 합의에 가까워졌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중국 기업들의 데이트를 홍콩으로 보내고, 미국의 회계감독기구에서 홍콩에 방문해 현장 감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동안 미국은 자국의 회계감독기구가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회계를 직접 감사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중국은 국가 주권과 안보를 이유로 자국 기업들이 미국 측의 감사에 직접 응하는 것을 막은 바 있습니다. 따라서합의가 이뤄지면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회계 감독권 문제를 둘러싼 미중 사이의 오랜 갈등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소식과 함께 이날 중국 기술주와 펀드 흐름이 좋았습니다. 크레인셰어스에서 운용하는 중국 인터넷 ETF KWEB는 7% 가량 치솟았습니다. 해외 상장 중국 인터넷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7% 정도입니다. 주가까지 보고 가시죠. 5일 동안은 10% 상승했지만 올해 들어 수익률은 -15% 입니다. [하락 ETF-PFIX]
오늘 10년물 국채 금리는 내일 있을 잭슨홀 미팅을 주시하며 8베이시스 포인트 소폭 하락했습니다. PFIX 펀드는 금리 상승에 헤징하는 펀드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한 금리 상승은 채권 소유자등에게는 가격 하락을 가져다 줄 수 있는데요. 이런 장기 금리 상승장에 헤징하여 오히려 수익을 취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이날은 하락 마감했습니다.
[하락 ETF-WEAT]한편 올해 여름들어 밀과 옥수수 등 세계 식량 공급의 주요 곡물들의 가격은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ABC 뉴스에 따르면 봄 이후 밀이 40%, 옥수수 가격은 25% 하락했습이다. 높은 식비로 고생하는 소비자와 인플레이션 완화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다만 글로벌인베스트먼트의 한 전문가는 ‘이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장에서 밀 선물을 추종하는 튜크리움의 WEAT 펀드는 하락했습니다. 운용 보수는 1.94%로 비싼 편입니다. 이날은 3.5% 떨어졌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