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으론 부족…고객에 재선택 받아야 '진정한 신뢰'
입력
수정
지면D1
2022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KB국민은행’이 16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다. ‘Buyhearts’와 ‘횡성한우’는 15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심사평 - 김상용 교수 (고려대 경영대학)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소비 수준을 높이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정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진정으로 신뢰받는 브랜드에 수여하고 있다. 길게는 16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매우 잘 알려진 브랜드부터 올해 처음 수상한 브랜드까지 총 34개 브랜드가 2022년도 영광의 주인공이다.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수상한 9개 브랜드는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KB국민은행’은 16년 연속, ‘Buyhearts’와 ‘횡성한우’는 15년 연속 수상해 꾸준한 신뢰를 이어오고 있다. ‘안경박사’는 투명한 가격과 우수한 제품으로 14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여명808’은 13년 연속 수상으로 국민 숙취해소 음료의 저력을 확인했다. 수많은 특허와 기술력을 보유한 ‘미건라이프 리:본’은 12년 연속으로 대상을 받았다. ‘맥스클리닉’도 작년에 이어 11년 연속 상을 받았다.
아웃도어 부문의 ‘네파’와 지역특산물/쌀 부문의 ‘청풍명월 골드 쌀’은 10년 연속 수상으로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영광을 차지했다. 친환경세제 부문 ‘세제혁명’은 9년 연속, ‘빛그린 광양매실’과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 ‘섬섬여수’는 8년 연속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약손명가 에스테틱’ ‘퍼스트랩’ ‘키라니아’는 5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으며 ‘닥터퓨리’와 ‘Qxpress’가 4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티, 카페프랜차이즈 부문의 ‘흑화당’이 3년 연속, ‘닥터지(Dr.G)’ ‘앙팡’ ‘카셀러(Carseller)’ ‘현해환경’ 등 4개 브랜드가 2년 연속 수상했다. 올해 첫 수상을 차지한 신규 브랜드는 ‘경동택배’ ‘Luming’ ‘소소이지’ ‘린클’ ‘코코로박스, 카모메키친’ ‘와코’ ‘호관원프리미엄골드’ ‘호당원프리미엄골드’ ‘범맥주’ ‘콜드프레임’ ‘테라’ 등 11개다.
올해 수상한 34개 브랜드의 공통점은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미국과 중국의 세계 패권 다툼 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높임으로써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구매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오늘날과 같이 어려운 시장 환경일수록 소비자들로부터 선택받기 위해 기업이 시도하는 여러 노력 중에서 브랜드의 가치 확립은 기업이 전력 투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활동이다. 소비자가 신뢰하는 브랜드의 특징은 우선 소비자들이 잘 알아보거나 친숙하다. 그리고 그 브랜드를 다른 경쟁 브랜드보다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또한 뛰어난 인지도와 선호도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그 브랜드가 제공하는 품질에 대해 소비자가 만족해 신뢰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소비자의 재구매와 추천 의도가 높으면 그 브랜드는 신뢰받는 대표브랜드 자격이 있다.
오늘의 영광스러운 수상 브랜드들은 이런 상세한 기준을 충족하는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임을 심사위원단은 두 차례에 걸친 소비자 사전조사와 본조사에서 검증했다. 부디 영예로운 기쁨에 도취하지 말고, 과학적인 분석과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에서 새롭게 맞을 도전을 적극적으로 극복해 앞으로도 소비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신뢰받는 대표브랜드 위상을 더욱 발전시킬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