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치매·종신보험…생애주기별 들어야 할 보험 살펴보니
입력
수정
생애주기별 보험 설계
0~19세 태아특약·어린이보험…2030세대 암·연금저축
4050세대 종신·치매보험…60대 이상 노후보장성 보험

5일 생명보험협회는 성장기(0~19세), 청년기(20~30대), 중년기(40~50대), 노년기(60대 이후) 등 생애주기별에 맞춘 보험 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먼저 태아 또는 유소년 자녀가 있다면 태아보험특약을 포함한 어린이보험 가입으로 기본 위험을 대비할 수 있다. 태아보험특약은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저체중 선천이상과 같은 장애 및 질병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해당 특약은 선천이상 수술 비용, 저체중아 육아 비용, 신생아 입원 및 통원 비용 등도 담보한다. 어린이보험은 유소년기 발병하기 쉬운 질병, 골절, 화상 등 각종 상해 위험을 보장한다.
20~30대에는 암보험, 연금저축보험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향후 발병 및 재발 우려가 큰 질병 보장과 노후 준비를 본격화할 적기라서다. 암보험은 암 발생 시 진단비를 중심으로 상품에 따라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 치료비 등 암에 대한 치료자금을 집중 보장한다. 연금저축은 노후 보장 기능이 있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간 400만원 한도로 13.2%의 세액공제를 받는 식이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연령대별 보험상품 가입 시 생명보험협회의 상품 비교 공시 제도를 통해 사전에 각 생명보험사의 상품을 비교·검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