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인 노블스여성의원 원장, 여성수술 보형물 FDA 인증…해외 수출도 계획

2022 대한민국 굿닥터
여성수술부문 굿닥터
회음부 문제는 중장년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나이가 들면 근육의 근력이 약화되면서 요실금과 질이완이 발생한다. 회음부 문제는 심리적 위축을 일으킬 뿐 아니라 전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질 분비물이 쌓이거나 질이 외부로 노출되면서 감염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자궁이 아래로 내려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산부인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갱년기 여성수술(여성회음부수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여성수술에 대한 정보는 정작 많지 않다. 20여 년간 여성수술을 전문으로 해온 박정인 노블스여성의원 원장(사진)은 “의료서비스는 삶의 만족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여성수술은 활발하게 논의·연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 안전하고 진보적인 기술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이다.박 원장은 독일 베를린대 의대와 협력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개발하는 등 연구에도 노력을 쏟고 있다. 박 원장이 개발한 여성수술 보형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특허도 등록했다. 향후 해외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박 원장은 “한국의 여성수술 기술은 외국에 비해 높은 수준임에도 수술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며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여성들도 자신의 문제를 감추거나 감내하려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