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팅닷컴] 엑슨모빌, 여전히 장기 투자 종목으로 적합

By 빈스마틴 (Vince Martin)
금융 업계와 관련하여 20년 이상을 보냈으며 전 세계 간행물을 위해 10년 이상 온라인에서 주식을 다루었습니다.
(2022년 9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엑슨모빌은 지난 12개월 동안 최고의 실적 올린 메가캡 종목 고유가는 물론 내부적 개선이 주가 상승 지지
올해 들어 지금까지 엑슨모빌(NYSE:XOM) 주가는 55.8%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동안에는 72%나 상승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시가총액 2천억 달러 이상의 33개 메가캡 종목 중 최고의 실적을 보였다.
엑슨모빌 주간 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분명하게도 엑슨모빌 주가 급등에는 고유가의 도움도 있었다. 올해 들어 브렌트유 가격은 41% 상승했고, 헨리허브 천연가스 현물 가격은 두 배 이상 올랐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만으로는 엑슨모빌 주가의 모든 랠리를 설명할 수 없다.다른 원유 기업들도 비슷한 호재를 겪었지만, 셰브론(NYSE:CVX) 주가는 2022년에 단 36% 상승했고, BP(LON:BP)(NYSE:BP)는 19% 상승했다.

엑슨모빌의 주가 랠리가 전반적 시장 그리고 경쟁사보다 강력했던 이유는 부분적으로 엑슨모빌의 자체적인 결정 덕분이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러한 결정의 결과로 수혜를 입게 될 강력한 가능성이 있다.
엑슨모빌 주가 하락 시나리오
엑슨모빌 주가가 하락할 수 있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단순하다. 분명하게도 전 세계적인 경제 수요에 대한 실질적인 우려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수요가 하락하면 유가도 떨어진다.

거시경제적 리스크는 어느 정도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 엑슨모빌의 주가수익(후행 12개월 수익) 비율은 단 10.4배다. 달리 말하자면, 시장에서는 현재 엑슨모빌의 수익이 장기적 평균보다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나름 타당한 분석이며, 단지 거시경제적 우려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 엑슨모빌의 정제 부문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엄청난 실적을 거두었다. 2분기 컨퍼런스 콜에 따르면, 엑슨모빌 정제마진은 “아주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이는 세후 기준 주당순이익을 1달러 이상 높이게 된다.

단순히 보자면 엑슨모빌은 경기민감 비즈니스다. 또한 확실하게도 다운스트림(정제, 유통, 연료화) 및 화학 부문에서는 내부적 헤징을 제공한다. 특히 화학 부문 수익은 핵심 원료인 유가가 하락할 때 상승한다.

그러나 어쨌든 엑슨모빌은 경기에 민감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경기 사이클 하락을 앞두고 단순히 “저렴”하다는 이유로 경기민감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위험하다.
장기적 관점
엑슨모빌 또는 에너지 기업을 보유한 투자자라면 낮은 유가라는 리스크를 감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거시경제 활동 및 유가와의 상관관계는 예전처럼 강력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결국, 유가는 수요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고 공급도 좌우하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도 공급에 대한 실질적 의문이 있었다. 서방 국가들은 산유국들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업계 자체도 둔화될 수 있다. 특히 미국 셰일오일 생산업체들은 지난 10년 동안 시장 붕괴를 두려워하면서 생산 증대보다는 주주 현금 보상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최근 엑슨모빌 경영진이 2분기 컨퍼런스 콜 등을 통해 세부 사항을 전달했듯이 엑슨모빌은 다른 경로를 걸었다. 엑슨모빌은 생산에 투자했고, 이를 통해 최근 유가 상승기에 생산량을 늘려서 이득을 취할 수 있었다. 또한 정제용량도 늘렸다.따라서 엑슨모빌은 단순히 에너지 가격이 높아서 수혜를 입은 것이 아니다. 작년에 행동주의 헤지펀드 '엔진넘버원'에서 지명한 이사진이 투입된 이후 엑슨모빌은 하나의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비즈니스 개선이 무조건 성과를 거두는 것은 아니다. 또한 호의적인 외부 시장 상황에서도 그렇다.

미국 및 다른 지역의 많은 원유 기업들은 생산을 증대시키지 못했다. 하지만 엑슨모빌의 정제 사업은 탄탄한 포지션을 구축했고, 화학 부문은 올해 크게 하락했으나 수익은 2019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었다.

한편 최근 유가 급등은 쇼크처럼 보이지만 브렌트유는 10년 가격 범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마이너스 유가’를 기록했던 팬데믹 초기를 제외하면 현재 유가의 낮은 범위는 지난 10년 동안 겪었던 가격대 내에 있으며, 당시 생산기업들은 생산량을 극적으로 증대시켰다. 지금은 생산량 증대가 불가능해 보인다.

엑슨모빌 주가는 현재 밸류에이션에서 유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는 한 적어도 유지될 것이다. 엑슨모빌은 과거보다 훨씬 나은 기업이 되었다. 유가와 상관없이 말이다.

주: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필자(Vince Martin)는 글에서 언급된 증권에 대한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