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9일 ETF 시황...DWSH·UAE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


지난 금요일은 장이 부진한 가운데 빅스 지수에 숏 투자하는 상품이나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상품, 그리고 금리에 헤징하는 ETF들이 상승했습니다. 한편 위험자산과 연관있는 블록체인, 혁신 기술주에 투자하는 아크인베스트먼트ETF가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상승 ETF-DWSH]지난주 증시가 폭락하면서 미국부터 우리나라까지 온 뉴스를 다 도배했습니다. ETF 중에서도 금요일 2.8% 오르며 상승 목록 3위를 차지한 펀드는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펀드였습니다. 티커명은 DWSH로 어드바이저셰어스에서 운용하며 운용 수수료는 3.68% 입니다.미국 달러와 자사의 리버스 ETF, 숏포지션 등을 확용해 액티브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8월 중순부터 한 달동안은 급격하게 오르면서 15%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승 ETF-UAE]

금요일, 상승 ETF 상위에 아랍 에미레이트 펀드가 올랐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 금요일 아랍증시는 1.9% 상승마감했습니다. 이는 3월 초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유가가 소폭 상승한 데에서 장기적으로는 원유 수요가 오를거란 안도감이 고개를 든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랍에미레이트 ETF(UAE)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아랍 MSCI 지수를 따르고 있습니다. 운용 보수는 0.59% 정도입니다. 대표 은행 '퍼스트 아부다비 뱅크'를 22% 크게 보유하고 있고, 이 은행은 이날 3% 상승했습니다. 또 에미레이트 대표 통신사 역시 21% 가량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 회사는 3.8% 오르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이날 ETF는 2.8% 가량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하락 ETF-UNG]

금요일 유가 자체는 소폭 오르거나 제자리 걸음을 했지만, 일주일 동안은 하락세를 유지했습니다. 여전히 단기적으로는 금리 인상에 따라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원유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점이 투심에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영향으로 천연가스 관련 UNG 펀드는 이날 6%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하락 ETF-ARKG]다른 한편 이날 캐시우드의 아크 펀드들이 줄지어 하방압력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유전체학 관련한 펀드인 ARKG가 5%, 핀테크 관련한 ARKF와 대표 펀드인 ARKK는 4% 가량씩 하락마감했습니다.

통7)캐시우드는 지난 화요일 증시가 8월 인플레 지수 영향으로 시장이 크게 떨어졌을 때에도 로쿠 등 스물 일곱게 주식을 사들이면서 저가 매수 기회를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떨어진 주식들은 2배로 더 주워담고, 오른 것들은 팔아 수익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징 ETF-ASX: FUEL]마지막으로는 돌아온 월요일을 맞아 새로운 펀드들 소개해드립니다. 호주 시장인 ASX에 투자하는 상품들입니다. 우선 베타셰어스 에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인데요, 에너지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펀드로 티커명도 FUEL 입니다. 일전에 OPEC에서 유가 가격 상승을 위해 생산을 줄이겠다는 언급을 하면서, 유가 하락세는 많이 완화 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펀드에 BP, 셰브론, 코노코필립스, 엑슨 모빌, 할리버튼 등을 포함해 굉장히 큰 에너지 기업들이 포함되어있는만큼이런 흐름 속에서 관심있게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징 ETF-ASX: ESPO]

다음으로는 조금 독특하게 비디오게밍이나 이스포츠 관련한 펀드를 소개해드립니다. 반에크사에서 운용하는 ESPO 펀드입니다. 게임이라고 해서 마냥 우습게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전세계 게이머들은 27억 명이 넘어서 아이폰 사용자나, 넷플릭스 구독자를 합한 것 보다 많을 정도로 이 게임시장이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게임 개발 기업들과 이 분야 특성상 하드웨어 기업들도 포함하고 있어서, 엔비디아나, 일렉트로닉아츠, 닌텐도, 로블록스, 테이크투 인터렉티브, 텐센트 등의 기업들을 포함하는 펀드입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