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핀테크 스타트업, 책임자 지정제로 끝까지 지원"[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식'에 참석해 손바닥 정맥 인증 체험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김주현 금융위원장 "샌드박스 활성화"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중소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막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경영 자문을 제공할 법률·회계 등 전문가를 핀테크지원센터가 매칭하고, 책임자 지정제를 통해 끝까지 사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전했다. 성장금융의 핀테크 혁신펀드로는 핀테크 기업을 초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투자와 육성기능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한·중남미 스타트업 연합 한국과 중남미의 고위급 인사들이 스타트업 교류를 위해 모인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미주개발은행(IDB)과 공동으로 '제6차 한·중남미 비즈니스 서밋'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엔 정책 담당자와 외교 사절, 기업인 등 400여 명이 참가한다. 160개 업체의 1대 1 비즈니스 상담을 주선하고, 서로 간 교류를 촉진하는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과 중남미에서 활동하는 16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경연도 펼쳐진다.

범부처 창업경진대회 시작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로 꼽히는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22' 통합본선 행사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1개 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여는 총상금 15억원 규모의 범부처 창업경진대회다. 본선에는 5420개 참가팀 중 이달 초까지 진행된 부처별 예선 리그를 통과한 210개 팀이 진출했다.
LG도 투자 나선 VR 스타트업 미국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 어메이즈VR'의 시리즈B 라운드 주요 투자자로 LG테크놀로지벤처스가 나섰다고 <아이뉴스24>가 보도했다. 어메이즈VR은 실사 기반 VR 기술을 바탕으로 VR 콘서트 등을 제작하는 업체다. 카카오 초기 멤버인 이승준 어메이즈VR 공동 대표와 카카오 공동창업자 이제범 최고제품책임자(CPO) 등이 2015년 창업했다. 본사는 현재 미국 할리우드에 있다.원더웍스컴퍼니 팁스 선정 GS리테일은 자사 포트폴리오 스타트업 원더윅스컴퍼니가 중소벤처기업부 TIPS(팁스)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팁스는 중기부가 기술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원더윅스컴퍼니는 육아용품과 키즈 패션 정보를 제공하는 '맘맘'과 '룩키즈' 플랫폼 등을 운영한다. GS리테일은 올해 대기업 최초 팁스 운영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129억 블록체인 인프라 스타트업 에이포엑스(a41)가 129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SK주식회사, DSC인베스트먼트, 슈미트, KB인베스트먼트, 스프링캠프 등이 참여했다. a41은 블록체인 인프라 스타트업으로,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 a41벤처스가 전신이다. 밸리데이터(검증인) 사업을 중심으로 서비스형 거버넌스, 프로덕트 개발, 리서치 기반 콘텐츠를 제공한다.

"창원에서 창업하세요" 경남 창원특례시는 다음 달 5일 창원컨벤션센터 제3전시장에서 '2022 스타트업 테크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2 스타트업 테크쇼는 창원 지역의 유망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 슬로건은 '창원에서 창업하자'다. 창원산업진흥원, 창원시 창업보육센터협의회, 한국전기연구원, 경남대학교가 공동 주관한다.
니어스랩의 풍력 발전기 결함 검출 솔루션 일부. /니어스랩 제공.
풍력 박람회 나선 니어스랩 자율비행 드론 솔루션 스타트업 니어스랩이 유럽 최대 풍력발전 박람회인 ‘함부르크 풍력에너지 박람회2022’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니어스랩은 이번 박람회에서 자율비행 드론과 디지털트윈 솔루션 주머블을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초 'CES 2022'에서 혁신상을 받은 ‘니어스윈드 모바일‘도 체험할 수 있는 시연 행사도 진행한다. 니어스랩은 2015년 설립됐다. 드론 관제 솔루션 등을 만든다.

창진원, 재창업 해결사 나서 창업진흥원은 ‘재창업기업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2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재창업기업이 대기업의 과제를 해결하며 협업 기회를 제공 받는 프로그램이다. 관련 공모 신청은 'K-startup 누리집'을 통해 접수받고 있으며, 과제 세부 내용은 창업진흥원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대교, 대상, 하이트진로 등 기업이 함께한다.

천안 대학, 스타트업 지원 나서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는 공주대·단국대·백석문화대·선문대·호서대 등 5개 대학과 창업보육센터와 입주 창업기업을 위한 판로개척 상담을 열었다고 밝혔다. 천안 소재 16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쇼핑몰, 백화점 등 7개 유통 채널의 전문 MD들이 입점방식, 제품 소개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TIPA 데모데이 개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은 'TIPA 밸류업 데모데이'를 29일 팁스타운에서 개최한다.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수행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서다. TIPA 밸류업 데모데이는 매년 100개 상당의 투자 유망 기업을 선정하고, IR 교육과 함께 국내·외 벤처캐피털(VC) 대상 투자설명회를 여는 등 지원을 펼치고 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