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놀이를 멈추는 순간, 우리는 늙기 시작한다
입력
수정
지면A22
놀이의 재발견 (Why We Play)
20년간 부모·자녀관계 연구한 심리학자
놀이는 신경 이완시켜 스트레스 줄여
나이 들었다고 놀지 않으면 어리석은 일

최근 영국에서 출간돼 화제인 책 <놀이의 재발견(Why We Play)>은 놀이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생각을 하도록 돕는다. ‘하늘을 나는 형형색색의 연’이 그려진 표지에서부터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이 책은 놀이와 관련해 발상의 전환을 요구한다.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놀이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며, 놀이의 사회적·신체적·정서적 이점을 자세히 분석해 소개한다. 아울러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놀이 방법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어른들을 위한 놀이의 세계’로 안내하는 초대장 역할을 한다.우리는 으레 ‘놀이’ 하면 ‘어린이’를 먼저 떠올리지만, 놀이는 결코 어린이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책은 놀이가 오히려 어른에게 더 필요한 활동이며, 특히 코로나 팬데믹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접촉과 교류가 이전보다 줄어든 상황에서 다시 놀이를 통해 호기심과 창의성과 행복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놀이는 신경운동입니다. 놀이는 필요에 따라 우리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놀이는 우리의 신경을 이완시키는 브레이크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우리가 느슨해져 있을 때는 액셀러레이터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놀이는 우리가 생존 모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로 안내합니다. 놀이를 통해 우리는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우리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신뢰감을 쌓을 수 있으며, 갈등을 줄일 수 있고, 의사소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북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