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이금희 아나운서를 참 많이 닮은 책- 우리, 편하게 말해요

한경닷컴 더 라이피스트

이선희, 김혜수 추천도서
여성들의 워너비 레전드 방송인 이금희 아나운서가 33년의 내공을 담아 말하기의 태도와 기술을 전하는 따뜻한 책을 출간했다.

출간소식을 듣자마자 주문해서 따끈한 책을 읽고 또 읽어 가는데 읽을수록 한 문장 한 문장이 내 앞에서 그녀가 나에게 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편안한 미소를 지으며…

당연한 소리지만 어쩜 …참 닮았다! 책이 저자를…
따뜻함이 배려감이
우리, 편하게 말해요 책은 마음을 다해 듣고 할 말은 놓치지 않는 이금희 아나운서,
바로 그녀의 생각을 투영한 삶의 결을 보여준다.

말하기를 테크닉이 아니라 태도로 접근하는 독보적인 진행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공들여서 말하기를 해온 사람.

이금희 아나운서에겐 수식어가 참 많지만
방송국 안팎에서 짧지 않은 인연을 맺으며 만나온 이금희 아나운서는
겉과 속이 같은 한결같은 사람이다.
그녀가 진행했던 아침방송 KBS 아침마당 출연하게 되면서,
방송에서 보여지는 그녀의 모습과 방송 밖에서의 모습은 똑같다는 걸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주고받는 문자 하나하나에도 정성을 한 땀 한 땀 담아 보내고 포스트잇처럼 작고 작은 선물도 진심으로 고맙게 받는 사람. 상대의 말을 마음 열어 경청하는 사람.주는 것에는 익숙해도 받는 것에는 조금 서투른 사람.
따뜻하고 겸손한 자신만의 뚜렷한 결이 있되 만나는 사람과 장소, 경우에 맞추어 유연하게 말하고 행동할 줄 아는 진정한 배려가 있는 여성!

내가 커피 한잔을 사면 내게 커피 두 잔을 사고 싶어 했다.
나보다 더 바쁜 유명인임에도 불구하고 상대가 더 편한 시간, 더 편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도록 따뜻한 배려를 해가면서 약속을 정하는 모습 하나하나가 따뜻했다.
그야말로 강한 자에게 강하고
약한 자에게는 약한 리더다.

그녀의 그런 모습이 진실이었기에 이토록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이로부터 사랑 받는구나란 생각이 절로 들었다.
우리, 편하게말해요 는 단순한 말 잘하는 테크닉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이금희 아나운서의 사람을 대하는 진심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감성을 움직이는 리더 이금희 아나운서의 삶을 이끄는 자세 사람을 대하는 진심 그리고 말의 결이 고울 수 밖에 없는 이유가 가득담긴 이 책을 나는 보물상자 라 표현하고 싶다.
배려가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최고의 행운
여러 권의 책을 내면서 나도 추천사를 여러 번 받아봤지만,
그녀처럼 진심으로 글자 하나하나에 쉼표 하나하나에 마음을 가득 담아 글로 녹여내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추천사를 부탁했을 때 그녀의 흔쾌히 응해주었다.

단, 하나의 조건이 있었다.
추천사를 쓸 수 있는 기한을 충분히 달라는 것이었다.
성심껏 추천사를 써주고 싶어 하는 그녀의 의지가 느껴졌기에
참 감사하고 따뜻한 말이 아닐 수 없었다.
그녀가 쓴 추천사는 내게는 진심이 묻어나는 한 편의 시처럼 느껴져서
시간이 날 때마다 읽는다. 읽을 때마다 그녀가 써준 추천사처럼 살고 싶어지기에

내게는 긍정적인 촉진제인 셈이다.

*아래 글은 이금희아나운서가 내 책에 써 준 추천사다.
그녀의 따뜻함이 고스란히 묻어나온다.

방송국 안팎에서 오랫동안 만나온 박영실 대표. 서비스 교육가, 이미지 컨설턴트답게 미소와 배려가 몸에 밴 그녀의 비결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일상이 힘에 부칠 때, 화장이 자신의 본모습을 가리는 가면처럼 느껴질 때 이 책을 보기 바란다. 나만 그런 게 아니었다는 안심과 위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만나게 될 것이다. 나이 들수록 더 매력적인 사람, 자기만의 향기와 빛깔을 가진 사람, 늘 당당하고 겸손한 사람이 되고 싶은 독자들에게 권한다.
_이금희 방송인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온전히 정성을 다하는 이금희 아나운서의 삶의 자세와 비결이 궁금하거나 닮고 싶은 분

말하기가 낯설고 서툴러
소통 분야의 아이콘인 전문가인 이금희 아나운서를 통해
용기를 얻고 치유를 받고 싶은 분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추천도서
#북스타그램
#좋은책
#추천하고싶은책
#웅진지식하우스
#이금희아나운서
#이금희작가
#우리편하게말해요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겸임교수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