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국가품질경영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제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서비스혁신 부문 최고상인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공항철도의 관계자. 공항철도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왕복 운행하는 공항철도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서비스혁신 부문 최고상인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국가기술표준원(산업통상자원부 산하)과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다. 서비스업과 제조업 분야에서 탁월한 품질혁신활동 성과를 창출한 기업과 단체, 개인을 선정해 포상한다.공항철도는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역을 연결하는 대한민국 관문철도로서 ‘공항연계’ 기능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관광철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TF단 운영, 서비스혁신을 위한 유관기관 벤치마킹 정례화, 장애인 연합회와 합동 시설점검을 통한 교통약자 이용편의성 향상, 반복 민원 해소를 위한 서비스 개선 6대 과제 운영, 출‧퇴근시간대 혼잡도 완화를 위한 직통 임시열차 운영,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기관사 감성안내방송 시행 등 다양한 서비스 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종대 공항철도 부사장은 “공항철도는 전국 철도운영기관 중 유일하게 한국소비자원의 ‘고객중심경영 인증(CCM)’과 한국서비스진흥협회의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SQ)’을 모두 획득했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