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황도연 대표 선임해 각자 대표체제로…에이블리, 메릴린치 출신 영입[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당근마켓, 황도연 대표 신규 선임
당근마켓이 김용현, 황도연(사진)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진이 재편된다. 당근마켓은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고 황도연 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을 대표로 신규 선임했다. 공식 취임일은 28일이다. 당근마켓은 "서비스 경쟁력 강화는 물론 기업의 내실 있는 성장과 속도감 있는 사업 전개를 위해 황도연 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황 신임 대표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액센추어, 11번가, 카카오 등에서 근무했다. 김재현 전 대표는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직책을 전환하고, 당근마켓의 장기 비전과 미래 전략 방향성을 설계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롯데벤처스, ‘실리콘밸리 연수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롯데벤처스가 실리콘밸리 전문 미디어 '더밀크'와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음 달 11일까지 ‘실리콘밸리 연수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최종 선발 기업에는 △항공권, 현지 숙박 등 실리콘밸리 연수 비용 일체 △미국 현지의 유니콘 창업자 및 투자자와의 네트워킹 △실리콘밸리 소재 유니콘 기업 본사 방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연수 참여기업 가운데 성과공유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 스타트업에 총 1억5000만원 상당의 사업화 지원금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산업진흥원, 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 용산캠퍼스 개관
서울산업진흥원이 서울 용산 지역에 청년취업사관학교의 4번째 캠퍼스를 이달 8일 개관했다고 밝혔다. 용산캠퍼스는 면적 2254.5㎡ 규모로 오픈캠프, 클래스, 집중학습룸, 잡코디룸, 면접실, 스터디카페, 커뮤니티라운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전환 분야 등 4차산업 디지털 신기술 분야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취‧창업을 연계 지원하는 교육기관이다.

기보,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산업분야 개방형 기술혁신 지원
기술보증기금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28일 농진원 본원에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거래 활성화 및 개방형 기술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보와 농진원이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술이전 플랫폼을 연계하고 농산업분야 기술거래 활성화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스마트 테크브릿지’를 활용한 전자계약 시스템 공유, 기술이전 플랫폼 간 연계 및 정보교류 강화, 기술이전기업에 기술금융 지원 연계 등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개방형 기술혁신을 지원할 계획이다.
클래스101, 창업·부업, 학습, 영어회화, 스포츠, 일러스트 등 신규 클래스 추천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구독 서비스 ‘클래스101+’에 이달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일부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새롭게 공해한 클래스는 △김씨네과일 (완판율 100% 티셔츠 브랜드 김씨네과일의 모든 것) △정제원 선생님 (가장 빠른 2024 대입 전략 ‘인서울 상위권 대학 프리패스’) △킹세희(B급 만화로 배우는 A급 생활밀착 영어표현 킹세희의 킹스토리 영어) 등이다.

쿠캣, 고용노동부의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 선정
음식 전문 스타트업 쿠캣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근무혁신 인센티브제는 초과근로 감축, 유연근무 확대, 일하는 방식 및 문화 개선 등 근무혁신 계획을 실천한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쿠캣 관계자는 “이번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 선정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직급과 직무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운영 중이라는 점을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고 설명했다. 유연근무제와 초과근로 관리체계가 주축인 ‘GWP(Great Work Place)’을 구축한 것도 쿠캣의 우수기업 선정 요인이다.
에이블리, 메릴린치 출신 이상민 투자전략실 헤드 영입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투자전략실을 신설하고 글로벌 투자은행(IB)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메릴린치 출신의 이상민 실장(사진)을 투자 전략 부문 총괄 리더로 영입했다. 에이블리는 이번 투자 전략 전담 조직 마련 및 인재 영입으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 실장은 영국 노팅엄 대학교을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대학원에서 금융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일회계법인 PwC 글로벌 및 딜(Deals)본부에서 근무하며 해외 진출 전략, 자본시장 및 M&A 관련 자문을 담당했다. 삼성증권 기업금융본부(IB) M&A팀 부장직을 역임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제2회 UIUX 디자인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판교 창업존 운영기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다음 달 12일까지 ‘제2회 UIUX 디자인 대학생 서포터즈(UIUX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이번 UIUX 대학생 서포터즈는 대학생, 휴학생, 졸업생을 대상으로 UIUX 관련 경험과 서포터즈의 역량을 바탕으로 총 6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약 3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다. 선발된 6명의 서포터즈는 2인 1팀으로 구성돼 경기혁신센터의 보육기업과 연계해 보육기업의 UIUX 고도화를 위해 나설 예정이다.
창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지방 제조창업활성화를 위한 협업 강화
창업진흥원과 한국산업단지공단은 28일 우수 시제품 제작 기업 및 제조창업기업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제조창업진흥기관으로서 상호 연계협력을 통해 시제품 제작 및 제조 거래 매칭 등 지방의 제조창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메이커스페이스를 통한 제조창업기업 발굴 및 우수 시제품 제작 기업 연계, 제품화·양산화를 위한 제조공급기업 발굴 및 거래매칭 지원, 제조 인프라 활용 협력 등에 나설 계획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