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산업, 다양한 테마공원 속 프리미엄 대단지…'힐링 주거 공간' 실현
입력
수정
지면B3
2022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화성산업의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은 공원 속에 조성된 프리미엄 대단지를 표방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인 조경과 소비자의 요구를 균형감 있게 맞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종합대상을 받게 된 배경이다. 심사위원들은 화성산업이 추구하고 있는 ‘힐링 주거 공간’이라는 콘셉트에 높은 점수를 줬다. 다양한 테마공원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설계가 미래 지향적인 주거 문화를 대표하고 있다는 게 심사위원의 공통된 의견이다.
종합대상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
평택 1296가구…첫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
자연친화적 조경과 소비자의 요구 균형 맞춰
○공원 조망 최대화…친환경 경쟁력
화성산업이 경기 평택 장당동에 선보이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9층, 11개 동으로 건립된다. 1296가구(전용면적 80·84·110㎡)로 이뤄진다.평택에서 처음으로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으로 조성되는 단지다. 석정공원 민간공원사업은 전체 약 28만㎡ 중 비공원시설(공동주택)을 제외한 23만㎡에 진입광장, 숲가든, 가족피크닉장, 철쭉원, 숲속잔디마당, 숲속쉼터 등 다양한 테마공원을 설치한다. 문화·힐링·건강이 어우러진 대규모 친환경 녹색공원으로 조성해 평택 시민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 북측으로 청원로가 있다. 경기대로를 통해 수도권까지 이동이 편리하다. 경부선 1호선 서정리역과 수서고속철도(SRT) 평택지제역을 통해 수도권으로 이동할 수 있다. 올 11월 초 국토교통부 대도시 광역교통위원회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 결과 평택지제역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향하는 광역버스 신규 노선 신설이 가결됐다.평택제천고속도로와 인접해 다른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평택지제역에서도 고속철도(K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정리역과 평택지제역을 연결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가는 교육·생활 인프라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는 평가다. 장당초, 장당중, 장당도서관이 가깝다. 홈플러스 송탄점과 장당동 상업시설, 서정리 상업시설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인근에는 평택브레인시티가 개발 중이다. 장당 일반산업단지, 송탄일반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칠괴일반산업단지 등 각종 산업단지가 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인접해 있다.단지 내부는 자연친화적인 요소를 적용했다.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하고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테마공원을 계획하고 있다. 공원 조망을 최대화하고 친환경적인 설계를 통해 단지 밖 자연과 단지 안 테마공원이 함께 어울리도록 설계했다. 아울러 단지의 개방감과 쾌적성을 높이고 통풍과 채광이 뛰어난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판상형과 타워형의 구조로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화성산업은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다양하고 아름다운 테마정원을 조성키로 했다. 열린 공간을 강조하기 위해 잔디 광장이 있는 커뮤니티공간인 에버그린파크도 선보인다. 다채로운 식물과 생태계가 어우러진 수경 시설인 물빛정원, 다양한 초화로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감성적 정원인 리플래시가든도 들인다.
○ 스마트 홈 구현…“미래 가치 충분”
디지털 시대를 앞서가는 첨단시스템도 적용한다. LG유플러스와 연계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홈네트워크와도 연동돼 거실조명, 가스, 난방 등을 원격제어할 수 있다. 방문자 화상녹화, 지정차량 도착 알림, 원터치 방범 설정 등도 가능하다.클린에어 시스템도 적용했다. 초미세먼지를 99% 이상 걸러낼 수 있는 헤파 필터와 내부순환 공기청정기능 등을 추가했다. 미세먼지 센서에 의한 자동 운전, 주방 렌지 후드와 연동 운전이 가능한 스마트 환기시스템도 갖췄다.보안 시스템도 한층 강화했다. 놀이터와 공동현관 등에는 200만화소, 지하주차장엔 1200만화소 폐쇄회로(CC)TV를 적용한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