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때 하와이로 시집간 세 신부 삶에 숨결주고 싶었죠"

서울시뮤지컬단 '알로하' 이금이 작가·오미영 극작가
“제가 쓴 소설 속 인물들이 무대 위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걸 보니 꼭 선물받은 느낌이에요.”

최근 개막한 세종문화회관 산하 서울시뮤지컬단의 창작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의 동명 원작 소설을 쓴 이금이 작가(왼쪽)는 29일 기자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그의 옆에는 뮤지컬 극본을 쓴 오미영 극작가가 함께했다.1984년 동화 <영구랑 흑구랑>으로 등단한 이 작가는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너도 하늘말나리야> 등을 쓴 국내 대표 아동청소년 문학 작가다. 그가 쓴 청소년 소설 <유진과 유진>은 지난해 서울 대학로에서 뮤지컬로 제작돼 호평받았고, 올해 다시 무대에 올랐다. 그의 소설이 뮤지컬로 재창조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이 작가는 “소설을 쓸 땐 독자가 보이지 않는데, 뮤지컬은 관객과 함께 울고 웃으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경험이었다”며 “소설보다 뮤지컬의 주제가 압축적이고 강렬하게 묘사돼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세 명의 여성 주인공이 등장하는 이 작품은 일제강점기에 해외로 떠난 동포들의 고단함과 여성 연대를 그렸다. 이 작가는 “미주 한인 100년사를 다룬 책을 읽다가 하와이에 시집가면서 양산과 꽃다발, 부채를 들고 찍은 어린 신부 세 명의 사진을 우연히 봤다”며 “이들의 삶에 숨결을 불어넣고 싶다는 생각에 소설을 쓰게 됐다”고 설명했다.

뮤지컬 극본은 소설의 기본 서사를 따르지만 남성 인물이 새로 추가되는 등 달라진 부분이 꽤 많다. 각색을 맡은 오 작가는 “원작의 모든 내용을 다루자니 제한된 공연 시간과 같은 한계에 부딪혔다”며 “소설을 딱 두 번 읽은 뒤 책을 덮고 세 소녀의 연대 위주로 이야기를 다시 짰다”고 말했다.두 작가는 일제강점기 아픈 역사가 담긴 이야기지만 독자와 관객들이 작품을 슬프게만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공연은 다음달 11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