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홈쇼핑, 친환경 배송 앞장서고 협력사 지원 사업 확대
입력
수정
지면C3
2022 한국의경영대상NS홈쇼핑(대표 조항목·사진)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2 한국의경영대상’ 지속가능경영 부문에서 5년 연속 종합대상을 받았다. NS홈쇼핑은 ‘건강한 가치 창조’라는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설립하고 기업의 핵심 가치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추구해왔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속가능경영 부문 종합대상
NS홈쇼핑은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책임 등 4대 사회적 책임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이를 준수하는 데 힘쓰고 있다. 2012년 유앤 글로벌 콤팩트에 가입한 뒤 기업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영업에서는 고객중심경영을, 내부 구성원에게는 일하고 싶은 회사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NS홈쇼핑은 2016년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 생태 축제를 후원하는 등 대내외 환경 경영 활동을 강화해왔다. 환경의 날이었던 지난 6월 4일에 열린 탄소중립 환경 예술 페스티벌인 해피 그린 버스데이를 후원하기도 했다. 사업에서도 냉매재가 아닌 물을 사용한 친환경 아이스팩, 테이프 없이 포장할 수 있는 날개박스, 물을 버리면 종이로 분리수거할 수 있는 종이 아이스팩 등을 도입하며 친환경 배송에 공들였다.
협력사와의 상생에도 힘썼다. NS홈쇼핑은 친환경 경영이 쉽지 않은 중소 협력사에 친환경 포장재를 지원하는 등 유통 생태계 전반에 친환경 경영을 독려해왔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세계 최초의 식품 전문 홈쇼핑으로서 당시에 생소했던 홈쇼핑 식품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던 건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한 상품 개발이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NS홈쇼핑은 연구개발(R&D) 자금 지원, 제품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상품성 개선 지원 등 협력사 지원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농수식품 아카데미에서는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사업을 위해 유통, 마케팅, 서비스 등과 관련된 교육을 지원하면서 지역 농가의 경쟁력 확보를 돕고 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