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누리꾼 관심사는…2030여성은 부산여행, 남성은 투자
입력
수정
10대 여성은 마라탕·우영우…40대 남성은 갬핑·운동 '관심'네이버가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를 공개한 '2022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국민 5명 중 3명 이상 쓰는 '네이버 블로그'
'2022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동안 블로그와 연관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의 활동 이력을 집계한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약 200만개 신규 블로그가 개설돼 총 블로그 수가 3200만개로 증가했다. 신규 블로그 이용자 중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전체의 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모든 사용자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3040과 5060 세대도 평균 10% 가량 늘었다.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도 전년 대비 약 1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네이버는 다수 사용자의 호응을 얻은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젊은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열고, 이후 총 6개월 동안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느슨한 연대감’을 선호하는 1020세대의 특징에 맞춰 블로그를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고, 관심사를 나누는 소통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트렌드를 주도한 것이다.실제로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지난 6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한 주의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명에 달한다. 이 중 기간 절반에 해당하는 3개월 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사용자는 28만명, 전체 기간 동안 빠짐 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도 14만명에 달했다.
'제2 전성기'…30대 남녀 공동관심사 '맥주·여행'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에 담긴 올 한 해 일상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블로그 리포트에는 10대부터 40대까지 성별, 세대별 관심사를 주요 키워드로 확인할 수 있다. 10대 여성 일상에는 '마라탕', '우영우'가 주로 언급 된 반면,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2030남성은 블로그를 통해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고, 같은 세대 여성 사용자의 블로그에는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이 주로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네이버 블로그는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이용 빈도에 따라, ‘리듬’별로 블로그를 분류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타트 리듬’, ‘루키 리듬’, ‘갓 리듬’ 등 총 7가지 단계로 명칭을 부여해 리포트를 발행하고, 이를 개인 블로그에도 공유할 수 있다.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올 해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등 블로그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내년에는 블로그가 론칭 20주기를 맞는 해로, 그간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사용자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