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진기 작가, 부장판사 출신의 한국 추리소설 大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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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연재물 '복수 법률사무소' 단행본 출간“셜록 홈스나 애거사 크리스티의 추리소설은 왜 100년이 지나도 계속 읽힐까요. 사회 문제를 섣불리 건드리기보다 범인을 밝혀내는 추리소설 본연의 목적에 충실했기 때문이라고 봐요. 저도 그런 추리소설을 쓰고 싶어요. 오래도록 살아남을 작품을요.”
'수준 이하' 日 추리소설 읽고
"내가 더 잘 쓰겠다" 의욕 생겨
43살에 늦깎이 소설가 데뷔
10여년간 장편소설만 10여권
"100년 지나도 읽힐 소설 쓰고파"
도진기 작가(55·사진)가 2010년 마흔세 살의 나이로 한국 추리소설계에 혜성처럼 나타났을 때 그는 ‘추리소설 쓰는 판사’로 화제가 됐다. 많은 이가 ‘한때의 일탈’로 생각했다. 곧 잊힐 작가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판사로 일하면서 주말마다 틈틈이 글을 썼다. 그렇게 낸 장편소설이 10여 권이다.그는 이제 한국에서 가장 추리소설을 잘 쓰는 작가로 꼽힌다. 2017년 서울북부지법 부장판사를 그만두고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도 작가를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만났다. 그는 최근 네이버 웹소설에 연재한 <복수 법률 사무소>를 단행본으로 펴냈다.
“동료 작가가 ‘웹소설 안 쓰고 뭐 하냐’고 강력하게 권해 쓰게 됐습니다. 그전에는 웹소설이란 존재 자체를 몰랐어요. 한동안 성장하는 느낌이 없었는데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겠다 싶었죠. 새로운 도전에 신이 났고 의욕이 충만했습니다.”
이 소설을 읽은 이들은 웹소설 같지 않다는 평도 내놓는다. 그도 그럴 것이 그때그때 글을 써 연재한 게 아니라 4개월에 걸쳐 책 세 권 분량의 원고를 써놓고 나눠 올리는 식으로 연재했기 때문이다. 그는 “마침 변호사 사무실에 사건이 없어 몰아서 쓸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그는 웹소설이 자신의 취향에 잘 맞았다고 했다. 도 작가는 “현학적이고 알쏭달쏭한 소설보다는 직관적인 소설이 좋다”며 “배경 묘사를 생략하고 바로 사건에 집중할 수 있는 건 웹소설의 매력”이라고 말했다. 다만 당분간 웹소설을 다시 쓸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독자 평점 9.9점을 달성했지만 조회수는 기대에 못 미쳤다.
도 작가가 판사를 하다 추리소설을 쓰게 된 것은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는 일본 추리소설 때문이었다. “일본이 추리소설 선진국이고, 굉장한 작품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수준 이하의 작품이 덩달아 들어오는 게 불만이었죠.”
그렇게 탄생한 그의 대표 작품이 셜록 홈스를 닮은 변호사 고진이 등장하는 ‘어둠의 변호사 시리즈’와 백수 탐정 진구를 내세운 ‘진구 시리즈’다. 사실적이면서 탄탄한 구성과 잘 짜인 트릭으로 추리소설 마니아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그의 작품이 영상화가 잘 안되는 이유는 복잡한 트릭에다 ‘안락의자 탐정’처럼 액션보다는 추리에 방점을 둔 데 있다. 그는 “<유다의 별>은 어려운 트릭만 빼면 금방 영상화될 것 같았다”며 “그래도 본격 추리물인데 트릭이 허술하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원래 구성을 밀고 나갔다”고 설명했다. 대신 라디오 드라마로는 활발히 만들어지고 있다.
사회 문제를 소설 속에 끌어들이지 않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도 작가는 “사회 문제를 엮어서 쓰면 당대에는 인기를 끌겠지만 시대가 바뀌면 존재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고 했다.
다음 작품은 과학소설(SF) 추리물이 될 예정이다. 그는 “인공지능 세상 등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한 추리소설을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