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티켓은 여기서…올해 '하이볼잔' '모래멍' 검색 급증 [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올해 작년보다 '하이볼잔' 많이 검색했다는데...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올 한 해를 결산하는 ‘2022 오늘의집 검색 트렌드'를 발표했다. 2022년 1월부터 이달 초까지 오늘의집 통합검색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1월에는 ‘강아지한복’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고 2월엔 서울 북촌과 익선동의 레트로 LP카페가 주목받으며 ‘LP’가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4월엔 ‘피크닉 바구니’가 주목받았고, 7월엔 양산과 우산을 겸한 ‘양우산', 9월에는 ‘캠핑’관련 검색어가 인기를 끌었다.

오늘의집은 작년 대비 올해 검색량이 급증한 키워드 20개도 선정했다. 위스키 열풍을 타고 인기를 끈 ‘하이볼잔’, 고물가에 알뜰소비 성향을 반영한 ‘리퍼마켓’, 번잡함을 잊고 심신 안정을 위한 ‘모래멍’, 플랜테리어 열풍과 함께 미니 정원, 미니 홈카페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주목받은 ‘베란다 꾸미기’ 같은 키워드다.
공유 킥보드 '씽씽', 200억원 시리즈B 유치
공유 킥보드 '씽씽' 운영사 피유엠피가 2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TS인베스트먼트, SK, 한국정보통신, KB인베스트먼트, 신한캐피탈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씽씽은 자체 앱뿐만 아니라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티머니고 등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리워드 서비스인 '씽씽걷기'도 최근 론칭했다.
파크 하얏트 '라방' 만나보세요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이 파크 하얏트 서울 라이브 방송을 오는 27일 진행한다. 라이브 방송에선 패키지 150객실을 판매한다. 스탠다드 객실이 '도심 전망 객실'로 무료 업그레이드되며 주중 예약 시엔 디럭스로 업그레이드된다. 코너스톤 조식 2인, 피트니스와 수영장이 있는 '파크클럽' 이용,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의 8만원 상당 어메니티 2종을 제공한다.

호텔 B2B 솔루션 스타트업 온다, 120억원 시리즈B 유치
호스피탈리티테크 스타트업 온다가 시리즈B 투자 라운드에서 120억원을 조달했다. TS인베스트먼트, 나우IB, 기업은행, 스퀘어벤처스, 케이브릿지인베스트먼트, 브리즈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했다. 누적 투자금은 315억원이다.2016년 설립된 이 회사는 호텔 B2B SaaS가 주력 서비스다. 숙박 통합 판매 시스템인 '온다 허브'를 중심으로 호텔 SaaS 솔루션 '호텔 플러스', 펜션 등 중소 숙박 SaaS 솔루션 '펜션 플러스' 등을 내놨다. 다음달엔 호텔 PMS인 'DIVE'를 출시할 예정이다.
손흥민 경기 티켓 구매, 여기서 하세요
여행 이커머스 플랫폼 클룩이 프리미어리그(EPL) 2022-23 시즌 전 경기 티켓을 공식 판매한다. 영국 이외 국적 관람객 전용으로 판매되는 좌석이다. 또 트래블 클럽 라운지 무료 입장이나 경기 전 미니 뷔페 이용, 하프타임 무제한 음료 제공 등이 포함된 패키지도 구매할 수 있다. 클룩은 아시아나항공과 유럽 항공권 및 축구경기 티켓을 할인 판매하는 공동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더인벤션랩, 올해 35개 스타트업에 57억원 투자
스타트업 초기 투자사 더인벤션랩이 올해 35개 스타트업에 57억원의 시드(초기)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운용자산(AUM)은 250억원 규모다. 누적 투자 포트폴리오사는 123곳으로 늘어났다. 이들의 기업가치를 모두 합하면 1조3000억원 수준이다.
핀다, 올해 금융기관에 대출한도 2억8500만회 조회
핀테크 스타트업 핀다가 2022년 핀다 연말결산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핀다는 올해 62개 제휴 금융사에 2억8500만회 상품 조회를 요청했다. 1750만 시간을 절약했다는 설명이다. 또 올해 핀다를 통해 대환대출을 받은 사용자의 70%가 1인당 평균 금리를 4.61%포인트 낮췄다. 또 10명 중 8명은 1인당 평균 한도를 952만원 늘렸다. 올해 마이데이터 연결을 통해 대출을 관리한 고객도 20만명을 넘어섰다는 설명이다.
벤처기업협회,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토론회 개최
벤처기업협회와 중소벤처기업부 옴부즈만, 강원연구원 등이 주최한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토론회'가 열렸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을 앞두고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통한 강원특별자치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석좌연구위원, 안무업 한림대 의과대학교수, 강성주 라이프시맨틱스 고문, 송승재 디지털헬스케어 정책위원장(라이스시맨틱스 대표 겸임) 등이 참석했다.

하이트진로, 공공기관과 손잡고 농수산 스타트업 육성한다
하이트진로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자연기반' 투자연계형 프로그램에 참여할 농수산 분야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 업력 6년 이내 농수산 스타트업이 모집 대상이다. 내달 27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10개 회사를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엔 경영역량강화 교육, IR 가의, 프레젠테이션 교육 등 5개월간의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 우수 기업엔 기업당 1억원의 투자도 집행된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