닦으면 잇몸 치료하는 잇치, 국내시장 석권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동화약품의 ‘잇치페이스트(이하 잇치)’가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잇몸 치료제 부문 4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잇치는 2011년 출시 후 10년 만에 연 매출 200억원을 돌파한 잇몸 치료제다. 동화약품은 복약 순응도 개선을 위한 연구 끝에 잇몸 치료제를 기존 경구제 형태가 아닌 치약 형태로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 잇치는 잇몸 질환을 닦으면서 치료한다는 개념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확산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제품의 편의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동화약품에 따르면 치약형 잇몸 치료제에서 잇치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94%에 달한다. 판매 수량 규모에서도 잇몸약 의약품 전체 품목 중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잇치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동화약품은 잇치페이스트와 함께 편백 피톤치드를 추가한 ‘잇치페이스트 피톤치드’도 판매하고 있다. 피톤치드는 숲속 식물들이 만드는 항균물질을 가리키는 단어다.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성분이 구강 유해균과 구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수상 소감으로 “4년 연속으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기대치·만족도 조사를 통해 대상을 받게 돼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품질로 소비자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