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코의 첫 파키스탄 브랜드 해시태그 챌린지

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 배경

글로벌 식음료업체 펩시코(PepsiCo)는 파키스탄에서 한층 더 톡쏘는 맛을 자랑하는 새로운 펩시 제품을 출시했다.브랜드는 새로운 펩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사용자들이 맛보도록 유도하기 위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틱톡의 Z세대 사용자를 참여시킬 방법을 모색했다.

■ 방법

펩시코는 타깃 오디언스와 틱톡 사용자의 성별, 위치, 나이 등 공통분모가 상당히 많은 것에 주목했으며, 파키스탄 내에서 펩시코 브랜드 최초로 브랜드 해시태그 챌린지와 매력적인 브랜드 스티커를 개발해 캠페인을 진행했다.#NewPepsiHitMeLike 해시태그 챌린지는 사용자들이 펩시 신제품을 한 모금 마신 후 녹음을 시작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해 사용자들이 신제품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독려했다.

펩시코는 또한 파키스탄의 인기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틱톡 커뮤니티가 브랜드 스티커를 다양하게 사용해보며 챌린지에 참여하도록 더욱 독려했다. 캠페인 주제와 관련이 높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브랜드 스티커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 결과

그 결과, 해시태그 챌린지 페이지의 영상 콘텐츠 조회수는 89억 6000만 회에 달했고, 약 1100만 개의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제작됐다. 챌린지는 파키스탄에서 총 3400만 명의 틱톡 사용자들에게 도달했다.

또한, 브랜드 스티커가 사용된 영상들은 220만 회라는 상당한 횟수로 재생되었는데, 이는 파키스탄 지역의 다른 캠페인 벤치마크와 비교해도 이례적인 성과였다.

또한 틱톡의 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인 브랜드 리프트 연구(BLS)에 따르면, 캠페인을 접한 후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생겼다는 파키스탄 사용자의 비율은 53%를 기록하는 등 펩시코의 틱톡 캠페인은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