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또 볼지 모르니 N차관람"…합스부르크展, 관객 3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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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막까지 10일밖에 안 남자“이번이 아니면 언제 다시 볼 수 있겠나 싶어서 왔어요.”
막판 수요에 '오픈런' 이어져
5일 오전 9시 서울 용산동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매표소 앞.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 전시의 현장 판매 티켓을 구하기 위해 왔다는 이영자 씨(55)는 “전시 폐막 전에 꼭 보고 싶어서 아침 댓바람부터 기다리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이씨뿐만이 아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앞은 합스부르크 전시 입장권을 손에 넣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로 주말 아침부터 북적였다. 매표소 앞은 물론 국립중앙박물관 입구 앞 계단까지 줄이 쭉 늘어섰다. 온라인 예매 티켓이 일찌감치 매진돼 전시를 보려면 아침 일찍 줄을 서서 현장 판매분을 사야 한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개막한 지 4개월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오픈런’이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합스부르크 전시가 폐막을 10여 일 앞둔 지난 4일 마침내 누적 관람객 30만 명을 돌파했다. 일반적으로 ‘블록버스터 전시’를 판단하는 기준은 ‘관람객 수 10만 명’이다. 합스부르크 전시는 이보다 세 배나 많은 관람객을 기록했다. 최근 10년 사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전시가 30만 명을 넘어선 건 2014년 ‘오르세 미술관전’(34만 명), 2016년 ‘이집트 보물전’(37만 명) 등 딱 두 건뿐이다.
더구나 이번 전시는 관람객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고려해 하루 관람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한 가운데 진행돼 사실상 역대 최대 수준을 넘어선 성과를 냈다는 게 문화예술계의 평가다.이번 전시는 이미 본 사람들도 ‘다시 보고 싶다’고 입을 모을 만큼 전시품이 다양하다. 페테르 파울 루벤스, 디에고 벨라스케스 등 서양미술 거장들의 회화작품은 물론 왕족이 입었던 갑옷, 가로·세로 4m가 넘는 태피스트리 등 쉽게 볼 수 없는 작품 96점이 한자리에 모였다. 벨라스케스의 대표작인 ‘흰옷을 입은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를 보러 방문했다가 각종 전시품에 반했다는 관람객도 많다.
전시가 끝나면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집품은 ‘고향’인 오스트리아 빈미술사박물관으로 돌아간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