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에 챗GPT 활용하면 서류전형 합격할까
입력
수정
[전문가 칼럼 : 최준형의 딥인사이트 채용]요즘 챗GPT로 세상이 떠들썩하다. 그 중 대표적인 챗GPT는 AI와 챗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요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서, 소설, 시, 프로그래밍과 같은 창작에서도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멀게만 느껴졌던 AI가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취업 준비에 AI를 이용한다면 그리고 결과는 어떨지 알아보자.‘MIT 슬론 경영대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AI 도구를 사용해 작성한 입사서류를 제출했을 때 취업준비생들이 채용될 가능성이 더 높고 연봉도 더 많이 받는다고 한다. 2021년 6월에서 7월 사이 취업준비생 50만 명에게 조사한 결과 AI를 활용해 입사서류를 작성한 취업준비생이 7.8% 더 많은 채용 제안을 받았다. 또 AI를 활용한 취업준비생이 8.4% 높은 임금을 제안받았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도 AI를 활용하느냐가 당락과 연봉에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다.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챗GPT로 입사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타나 문법, 단어, 구두점, 문맥 등 글의 조언을 제공하는 AI를 사용해 문법의 오류나 오타가 적은 입사서류가 긍정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또한, 기업에서도 지원자를 평가할 때 AI를 활용하기 때문에 AI를 활용해 작성한 입사서류가 당연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처럼 입사서류에 맞춤법검사기, 표절률검사기, 키워드 추출 등 AI를 활용하면 보다 경쟁력 있는 입사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양한 기업에서 AI채용 툴을 활용해 취업을 진행하고 있고 입사서류뿐만 아니라 AI면접(역량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기관이 많아서 취업 준비에 AI 툴을 활용 여부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기를 권한다.
입사서류 특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먼저, 기업과 직무에 관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맞춤법검사기, 표절률검사기, 키워드 분석기를 활용해 보완하고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는다면 AI와 채용담당자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다. 면접의 경우에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키워드 분석과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AI면접(역량검사) 솔루션을 활용해 연습하고 전문가와 스터디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면 AI와 면접관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AI역량검사의 경우에는 게임과 인성검사도 수회 이상 반복연습을 통해서 평가 프로세스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챗GPT 같은 생성형 AI 툴을 활용해 구체적인 기업과 직무에 관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이나 면접 준비방법을 묻고 주의사항을 체크하는 것도 빠른 시간안에 핵심내용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AI 툴을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하거나 면접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은 윤리적인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AI가 우리의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시기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도움을 받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기업에서도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인재를 눈여겨 볼 수 밖에 없다.
최준형 다온컴퍼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