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ranchise, 프랜차이즈 선진화 이끄는 '온라인 플랫폼'
입력
수정
지면D3
2023 상반기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프랜차이즈종합지원시스템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가 가맹사업의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월 27일 공식 출범시킨 온라인 플랫폼이다.
가맹사업 희망자는 창업 여부를 결정할 때 입지 상권 분석, 사업성 분석, 브랜드 선택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각종 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이런 제반 여건을 감안해 플랫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 효과적인 창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 가맹 본부 및 가맹점 사업자들이 가맹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비창업자·직무교육 △법률·회계·세무 △정책정보(정부지원) △언론 스크랩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도 하고 있다.
브랜드 홍보관에서는 정보공개서, 브랜드 홍보 자료, 상권정보, 컨설팅 등 모든 창업 관련 자료를 쳬계화·시각화해 창업 희망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간편한 비교분석 툴과 창업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프랜차이즈종합지원시스템은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 △연구·정책 자료, 최신 뉴스, 트렌드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프랜차이즈 스퀘어 △점포 운영을 미리 체험하는 매장 현장 실습 △본사·협력사 매칭, 매장 양도·양수, 설비·물품 중고거래를 지원하는 비즈마켓 △종사자 간 정보공유·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 등 모든 산업인을 아우르는 종합 플랫폼이다.
이금아 기자 shinebijou@hankyung.com